금융 금융일반

노,정 양측 철야협상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0.07.11 04:46

수정 2014.11.07 13:56


정부와 금융노조는 10일밤과 11일 새벽 은행 총파업문제 해결을 위한 철야협상을 갖고 파업 쟁점을 집중 논의했다.이에 따라 11일 파업직전 막판 타결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또 금융노조측이 총파업에 돌입하더라도 협상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그러나 노·정양측이 철야협상에 임한 것은 결렬에 대비한 명분축적용이란 지적도 있어 협상결과가 주목된다.

금융노조측은 10일 자정에 파업선언을 할 예정이었으나 양측이 철야협상에 들어감에 따라 이를 한시적으로 유보했다.

박병석 노사정위원회 대변인은 10일 밤 11시30분께 중간브리핑을 통해 “은행 총파업 문제 해결을 위해 3차협상을 진행중인 정부와 금융노조는 양측이 실무위원회를 구성해 금융산업 발전에 관한 현안을 본격 논의한 뒤 그 결과를 토대로 본회의를 개최, 최종 타결여부를 결정키로 했다”고 말했다.박대변인은 “이날 밤 10시20분께부터 노·정간 3차협상이 시작됐으며 1시간여동안 토의끝에 이같은 수순으로 협상을 진행키로 했다”고 덧붙였다.실무협상에는 정부측에서 이종구 재정경제부 금융정책국장, 이우철 금융감독위원회 기획행정실장이, 노측에서는 하익균 금융산업노조 정책부장, 윤태수 조흥은행 노조위원장이 각각 참석했다.

박대변인은 “실무협상에서 파업쟁점에 대한 구체적인 양보안이 제시될 것으로 보인다”며 “실무협상결과에 관계없이 이헌재 재경부장관과 이용근 금감위원장, 이용득 금융노조위원장 등 양측 대표까지 참석하는 본회의를 개최하는 순으로 철야협상이 진행됐다”고 말했다.

박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양측이 구제적 사안에 대해 좁혀갈 분위기인 것같다”고 말해 협상타결 여지가 아직은 남아있음을 시사했다.

금융노조측 관계자는 “당초에는 10일 자정 파업선언을 할 예정이었으나 협상이 끝날 때까지 이를 유보하겠다”고 밝혔다.

철야협상에서 노·정양측은 금융지주회사법 유보, 은행강제합병 중단, 관치금융철폐, 예금자보호법 유예 등 주요쟁점에 대해 집중 난상토론을 벌였다.정부는 구조조정원칙은 지키되 핵심쟁점에 대한 노조측의 입장을 상당수준 반영하는 방식으로 새로운 협상안을 제시, 노조측을 대화에 끌어내는 데 성공했다.

/ fncws@fnnews.com 최원석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