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은행

'감원' 은행들 끙끙 앓는다

이영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0.07.16 04:48

수정 2014.11.07 13:51


은행들마다 감원문제를 놓고 심한 딜레마에 빠졌다.

공적자금을 수혈받은 은행이나 축협과 통합한 이후 내부진통을 겪고 있는 농협은 정부가 강제합병과 인력감축을 단행하지 않겠다고 약속했음에도 불구하고 감원을 기정사실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이에 반해 합병 파트너를 찾고 있는 일부 우량은행들은 합병 전과 합병 후에 2차례 감원을 하기보다는 합병 후 감원수를 늘리는 게 합병협상에서 유리하다고 판단해 직원들의 퇴사를 만류하는 정반대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은행에 따라 감원 난기류가 서로 다르게 엇갈리고 있는 것이다.

◇공적자금 투입은행과 농협의 감원 딜레마=이달 1일 축협과 통합한 농협은 지난 10∼12일까지 43년,44년 생을 대상으로 명예퇴직 신청을 받았으나 신청자는 119명에 불과했다. 농협 관계자는 “현재 농협 1만3000여명,축협 4000여명 등 직원이 1만7000여명에 달해 자체 인력조정이 시급한 상태지만 명예퇴직도 제대로 안된다”며 “구조조정을 전제로 한 정부의 공적자금 지원에 차질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농협은 명퇴시한 연장을 적극 검토중이다.

정부로부터 직-간접적인 공적자금을 받은 한빛-조흥-외환-서울은행 등도 독자생존을 위해서는 추가 감원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서울은행은 경영자문을 맡은 도이체방크가 대대적인 점포 재배치가 필요하다며 감원 필요성을 지적,어떤 형태로든 인력감축을 단행해야 할 형편이다. 그러나 이들 은행은 지난 98년 1차 구조조정때 전직원의 3분의 1 이상을 줄인 여파로 직원 설득이 쉽지 않은데다 노조의 반발이 어느 때보다 강해 함부로 손을 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우량은행들의 감원 보류 작전=하나은행은 이와 반대로 직원들의 명예퇴직 확산 움직임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하나은행이 최근 실시한 자체 설문조사에서도 상당수 직원들이 일정한도의 인센티브를 줄 경우 명예퇴직 하겠다고 밝혔다.
이 같은 현상은 향후 한미은행과 합병하고 이후 다시 국민,주택은행 등과 재통합하는 수순을 밟을 경우 감원규모는 더 커지는 대신 명퇴 인센티브는 떨어질 수 밖에 없기 때문.

한미은행도 아직 겉으로는 명퇴문제가 불거지지는 않고 있지만 합병에 따른 감원불안감이 점차 짙어지고 있다. 이 은행 관계자는 “향후 합병에 대한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는게 사실”이라며 “합병플랜이 구체화할 경우 조기 명퇴 신청자도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ykyi@fnnews.com 이영규

zykyi@fnnews.com ?{ 이영규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