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경제

[북마크] 도쿄증권거래소 '야쿠자 비상'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0.07.17 04:48

수정 2014.11.07 13:50


“야쿠자 기업의 상장을 막아라.”

도쿄증권거래소(동증·東證)가 조직폭력단 등 반사회 세력과 연관된 기업의 상장을 차단하기 위해 도쿄경찰청(경시청)과 전면적인 협력체계 구축에 나서고 있다.


동증은 심사단계에서 상장신청 기업의 주주,경영진,거래처 등에 대한 조사를 경찰에 의뢰해 불건전한 관계가 판명될 경우 상장을 허용치 않을 방침이다.

동증의 이같은 움직임은 최근 증시에서 “야쿠자가 벤처기업 등에 자금을 투입해 상장에 따른 거액의 차익을 노리고 있다”는 소문이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외국계 투자회사의 한 펀드매니저는 “최근 어느 회사에 투자하려다가 야쿠자와 관련이 있다는 말을 듣고 계획을 보류했다”고 말했다.

지난 80년대 후반에는 야쿠자 자금이 주로 건설회사 등으로 흘러들어 갔다. 그러나 최근 벤처기업 상장 붐과 상장 기준의 완화 분위기에 편승해 야쿠자 자금이 정보기술(IT) 쪽으로 옮겨가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동증은 지난해 말 벤처기업의 상장을 활성화 하기 위해 상장기준을 크게 완화했다.
이에 따라 적자기업이라도 상장이 가능한 마더스 시장을 개설했다. 이후 시장과 경찰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마더스가 폭력단체의 자금조달에 악용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꾸준히 일어 왔다.

동증은 기업이 제출한 데이터와 경찰 자료를 동시에 참조하면 폭력단 관련기업의 상장기도 사례를 솎아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쿄= iychang@fnnews.com 장인영 특파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