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EU 조선협상 대비, 조선업계 船價 자율화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0.07.17 04:48

수정 2014.11.07 13:50


유럽연합(EU)이 조선 부문 저가 수주 문제를 걸고 우리측을 직접 제소하겠다고 나서자 국내 조선업체들이 올해중 선가를 자율적으로 상향 조정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등 대응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17일 산업자원부와 관련업계에 따르면 살레르노 EU 집행위 조선담당 집행관을 대표로한 EU 실무 협상단은 18일부터 이틀간 서울에서 열리는 한?^EU 조선 실무 회의에서 저가수주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국내 조선업체를 제소하겠다는 방침을 통보할 예정이다.

EU측은 국내 조선업계의 저가 수주 문제가 원만히 타결되지 않을 경우 제소 절차는 물론 무차별 무역 보복책을 강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산자부와 국내 조선업계는 이에 대해 일반 화물선과 컨테이너선 등 신조선 수주물량에 대해 선가를 올해중 5∼10% 선에서 자율적으로 상향 조정하는 등 방안을 마련중이다.

산자부는 EU와의 실무 회담을 앞둔 연휴 기간에 조선 3사 관계자들과 긴급 회동,EU의 제소 방침에 대한 구체적인 대안을 논의했다.

산자부 관계자는 “국내 조선업체들이 건조 비용 이하의 가격으로 선박 물량을 수주하는 것을 자제한다는 데 이미 합의했다”며 “선가 문제를 업계가 자율적으로 조정하기로 하고 구체적인 대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 lee2000@fnnews.com 이규석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