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금감원, 대우 특별감리 '특별대우'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0.07.18 04:48

수정 2014.11.07 13:48


대우계열사의 부실 규명을 위한 금융감독원의 특별감리가 김우중 전 대우그룹 회장에 대한 직접조사 없이 종결될 것으로 보여 이와 관련한 논란이 불가피할 전망이다.김전회장에 대한 직접조사가 끝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이는 핵심이 빠진 겉핥기식 조사에 그칠 뿐 아니라 다른 부실기업주 처리와도 형평에 어긋나기 때문이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18일 기업개선작업(워크아웃)이 진행되고 있는 대우12개 계열사에 대한 특별감리와 관련,대부분 관련자에 대한 서면 및 직접조사가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그러나 대우 계열사의 경영이나 자금운용에 결정적 역할을 한 김 전회장의 경우 소재가 제대로 파악되지 않아 직접조사는 물론 서면조사조차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금감원은 김 전회장의 측근 등을 통해 조사에 응하도록 설득하고 있으나 이달중 대우 계열사에 대한 특별감리를 마무리하고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어서 김 전회장이 버틸 경우 조사를 못한 채 감리가 종결될 것으로 보인다.

대우 특별감리단은 김 전회장이 대우계열사 경영과 자금관리의 전권을 행사한 만큼 직접 조사에 응해 각종 의혹을 해명하고 여러 감리 사안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밝혀야한다는 입장이다.특별감리단은 그러나 최근 6개월에 걸친 감리 과정에서 김 전회장의 범법사실에 대한 증거 등을 충분히 확보한 만큼 직접 조사없이도 고발 등의 조치가 가능하다고 자신하고 있다.

/ fncws@fnnews.com 최원석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