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與 ˝단독국회 강행˝…野선 ˝실력저지˝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0.07.19 04:48

수정 2014.11.07 13:47


민주당은 19일 오후 자민련과 공동으로 국회법을 비롯 추가경정예산안 등 이번 임시회내 시급히 처리해야할 7개 법안 심의에 나섰다. 민주당과 자민련은 이날 오후 추경안 관련 상임위 9개중 아직 심의가 끝나지 않은 교육위 등 6개 상임위를 개최했다.
또 교섭단체 요건 완화를 위한 국회법을 다루기 위해 운영위를 개최,개정안을 상정하는 등 단독국회 운영을 강행키로 방침을 세웠다.

반면 한나라당은 민주당과 자민련의 운영위 단독 소집 등 여권의 단독국회 운영에 대해 실력저지한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 민주당 정균환 총무와 한나라당 정창화 총무는 이날 오전 전화통화를 통해 파행 국회를 정상화하기 위한 막판 협상을 벌였으나 절충에 실패했다.

민주당은 오전 서영훈 대표 주재의 지도위원회의와 원내대책회의,오후 의원총회를 잇따라 열어 한나라당의 4·13 총선 국정조사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하고 한나라당이 끝내 국회운영에 불참할 경우 오후부터 자민련과 함께 민생관련 6개 상임위를 열어 추경안 등 안건을 심의키로 했다. 민주당은 또 운영위를 열어 교섭단체 구성요건 완화를 위한 국회법 개정안을 상정키로 하는 등 한나라당에 대한 ‘압박작전’에 나섰다.

민주당 박병석 대변인은 오전 브리핑을 통해 “이번 임시국회에서 시급히 처리해야할 법률안은 추경안,정부조직법,금융지주회사법,국회법,학원법,국민연금법 등 7개 법안”이라며 “추경안 심의가 끝나지 않은 교육위 등 6개 상임위를 자민련과 단독으로 개최,심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나라당은 국정조사 요구가 재판 또는 수사중인 사건의 소추에 관여할 목적이 전혀 없고 오로지 4·13 총선의 진상규명과 검찰의 ‘편파·왜곡수사’를 파헤치는데 있다며 민주당의 국정조사 거부를 명분없는 행위로 규정한 뒤 단독국회가 실행될 경우 민주당 소속 상임위원장들이 사회를 보지 못하도록 실력저지할 방침이다.

/pch@fnnews.com 박치형·서지훈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