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워크아웃 기업 새한의 '시련'

이민종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0.07.20 04:49

수정 2014.11.07 13:46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실사 중인 새한그룹이 직원들의 잇따른 이직과 노조의 집단반발까지 겹치는 등 안팎으로 시련을 겪고 있다.

20일 새한에 따르면 올들어 장래에 불안감을 느낀 탓에 이직현상이 두드러져 매월 20∼30명 가량의 직원들이 회사를 떠나고 있다.때문에 회사에서 “동요하지 말라”며 이탈방지에 나섰지만 특별한 효과는 거두지 못하는 형편.한 관계자는 “분위기가 뒤숭숭하다”며 “워크아웃 이후 급여도 최하 20%가량은 줄어들지 않겠느냐는 말이 나도는 등 이래 저래 앞날을 걱정하는 처지”라고 말했다.특히 정부가 워크아웃제도를 엄격히 적용하겠다고 나선 게 기업운명을 어떻게 좌우할지 근심스럽게 바라보고 있다.

이런데다 지난 11일쯤부터는 신규노조의 인정을 요구하는 구미지역 근로자들이 서울 공덕동 본사 앞서 연일 집회를 갖고 있다.민주노총 화학섬유연맹 새한노조 근로자 130여명은 “회사측이 용역 깡패를 동원해 노조탄압을 일삼고 있다”고 주장하며 부실경영주 구속과 노조 인정 등을 요구중이다.이들 조합원은 18일에는 주채권은행인 한빛은행 본점 앞서 노조의 존재를 알리기 위한 항의성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근로자들의 이같은 움직임에 대해 회사측은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회사측은 ‘사원여러분께 드리는 글’을 통해 “대하합섬처럼 힘으로 밀어부친다고 회사가 인정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라며 “하루빨리 직장에 복귀해 회사살리기에 나서달라”고 말하는등 직원 추스르기에 힘을 쏟고있다.

/ lmj@fnnews.com 이민종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