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fn 이사람] 한나라당 이강두의원 ˝16대국회 이것만은 꼭 해결합시다˝

서지훈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0.07.20 04:49

수정 2014.11.07 13:46


16대 국회에서 반드시 해결해야 할 국정과제 백서를 만들어 공개한 한나라당의 이강두 예결특위 위원장.

이의원은 최근 전국 100대 시민-사회단체와 연구기관을 대상으로 16대 국회가 최우선적으로 해결해야만 할 정책과제를 조사,분석해 ‘국정의제연구’라는 연구서로 만들어냈다.


이의원은 이 책자에서 218개의 우선과제를 발굴,제시했다.특히 경제분야의 경우 재정적자 및 국가부채문제해결,e비즈니스 확산에 따른 대책,금융 감독기관의 재량권 남용 방지책 등 21개 항목을 최우선 과제로 꼽았다.

이의원은 또 국회의 정책 형성 과정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국회 정책개발을 활성화하기 위한 실천적 접근방법은 무엇이고 의원들이 정책의제 형성에서 어떠한 역할을 해야 하는가 등도 나름대로 정리했다.


이 책자에는 시민단체 등에서 제시한 국정과제도 경제일반에서부터 정치행정 중소기업 벤처 여성 등 10개 의제별로 나눠져 일목요연하게 제시되고 있다.

이의원은 “21세기 새로운 국회상은 정책과 대화를 통한 선진 정치의 구현”이라고 말하고 “정보화사회에 있어 국민들의 정책적 요구도 더욱 복잡 다양해지고 있으므로 이를 체계적으로 분석 정리할 필요성이 있어 자료집을 발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옛 경제기획원의 예산담당국장 출신으로 지난 4·13 총선이후 3개월동안 각계로부터 정책과제 등을 수집,책자를 발간했다.

/ sm92@fnnews.com 서지훈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