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北-러 經協외 군사·군수협조에도 무게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0.07.20 04:49

수정 2014.11.07 13:46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평양방문 일정에 조명록 국방위원회 제1부위원장 등 군 수뇌진과 전병호 당중앙위 군수담당 비서 겸 군수공업부장이 빠짐없이 참석하고 있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조선국방위원회 제1부위원장인 조군총 정치국장,국방위 위원인 김영춘 군총참모장과 김일철 인민무력상,국방위 위원인 전병호 당중앙위 군수담당 비서는 김정일 노동당 총비서와 함께 푸틴 대통령을 영접하는 평양 순안공항에 나왔으며 북·러간 정상회담에도 참석했다.

특히 19일 김 인민무력상은 이고리 세르게예프 러시아 국방장관과,전병호 당중앙위 군수공업담당 비서는 일리야 클레바노프 방위산업담당 부총리와 각각 관련 부문별 회담을 가졌다. 또 김 총비서와 푸틴 대통령의 단독회담에는 러시아측에서 세르게예프 국방장관 등이 배석했다고 러시아 방송사들이 전했다.

푸틴 대통령의 방북 일행에 러시아 군 수뇌인 국방장관과 군수산업담당 부총리가 동행한 점이나 이들이 북한의 군 및 군수공업 수뇌와 별도 회담을 가진 것은 푸틴 대통령의 이번 방북 목적을 주목케 하고 있다.

즉 이번 방북을 통해 북한과 러시아는 외교 및 경제분야 협력 외에도 군사 및 군수공업 분야의 협조를 대폭 강화하는 문제를 논의하고 대책을 마련했을 수 있다는주장이 일부에서 제기되고 있다.


북한과 러시아는 자동군사 개입 조항이 들어있는 61년 체결 조약을 96년 9월 폐기한 뒤 지난 2월9일 평양에서 새로운 ‘조·러 친선·선린 및 협조에 관한 조약’을 체결했으나 조약내용을 밝히지는 않았다.

다만 백남순 외무상과 이고리 이와노프 외무장관은 신조약 조인과 관련한 공동성명에서 “양방은 이 조약을 지침으로 하여 체약일방이 타방의 자주권,독립,영토완정(完整)을 반대하는 조약과 협정을 제3국과 체결하지 않으며 그 어떤 행동이나 조치에도 가담하지 않는 의무를 지닌다는 것을 확인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후 서울에서 수신된 중국 베이징(北京)방송은 북·러간 신조약에 “평화와 안전이 위협받을 경우 양국이 서로 긴밀하고 밀접한 협력을 한다는 조항이 포함돼 있다”고 보도했다.

결국 북한과 러시아는 신조약에서 이전의 자동군사개입 조항을 빼긴 했지만 군사적 협력을 여전히 중시하고 있으며 특히 이번 푸틴 방북을 통해 이 분야의 협조를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는 분석이다.


북·러군 수뇌진은 이외에도 국가미사일방위(NMD) 체계를 전개하려는 미국의 계획을 저지하고 미·러간 탄도탄 요격미사일(ABM) 협정 유지를 지지하는 문제 등을 토의하고 합의를 본 것으로 보인다.

/ sooyeon@fnnews.com 배수연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