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여·야, 국회 정상화 타결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0.07.21 04:49

수정 2014.11.07 13:45


4·13총선 국정조사 요구를 둘러싸고 1주일동안 공전해온 국회가 20일 오후 여야간 총무회담을 통해 극적으로 타결됨에 따라 정상화 길이 열리게 됐다.

민주당 정균환 총무와 한나라당 정창화 총무는 20일 오후 총무회담을 갖고 그간 국회정상화를 가로막았던 최대 쟁점인 선거부정 조사문제와 관련, 한나라당측이 요구한 국정조사권 발동 대신 오는 24∼26일 법사·행자위 연석회의를 열어 공정성 시비가 있는 사안에 대한 보고와 질의를 벌이기로 합의했다.

국회는 이에 따라 이날 법사, 행자, 재경위 등 7개 상임위를 열어 약사법개정안 및 추경안 심의를 벌이는 등 상임위 활동을 재개하는 한편 앞으로 예결특위 등도 정상가동, 당초 예정대로 이번 임시국회 마지막날인 오는 25일 본회의에서 안건을 처리키로 했다.

여야 총무는 연석회의에서 다룰 안건을 ‘제16대 국회의원 총선거 및 그와 관련된 수사에 있어서 공정성 시비가 있는 사안에 대한 보고와 질의’로 하고 법무부 및 행정자치부, 경찰청,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기관보고를 듣기로 합의했다.

여야 총무들은 또 여야 영수회담에서 합의한 정치개혁특위를 조속히 구성, 선거제도 개선 문제를 논의키로 했으며 이밖에 합의문에 포함시키지는 않았지만 원내교섭단체 구성요건 완화를 위한 국회법 개정안을 이번 회기내 운영위에 상정하지 않는데도 의견을 함께한 것으로 알려졌다.

/ pch@fnnews.com 박치형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