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주택업계, 분양위축-물량-자금부족 3重苦

남상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0.07.24 04:50

수정 2014.11.07 13:43


주택업계가 비수기로 인한 분양 부진에다 사업 물량 부족,자금난 등으로 비상이 걸렸다.


2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아파트 건설을 위해 수도권일대에 사놓았다가 정부의 난개발 방지대책 발표로 개발을 할 수 없게 된 준농림지가 250만여평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정부가 지난 94년부터 개발을 허용해 오던 준농림지를 갑자기 수도권 난개발 방지를 위해 보전녹지로 묶어 아파트를 짓지 못하도록 하겠다는 방침을 밝히자 아파트 건설부지로 확보한 이 땅들로 사업을 할 수 없게 된 주택업계는 사업 물량부족과 자금난으로 심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현재 주요 주택건설업체가 매입한 준농림지만 시가 7조5000억원 상당으로 당시 택지 확보차원에서 투자한 이 돈이 무기한 묶이게 됐다”며 “땅구입에 쓴 선투자비로 자금 운용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떠들어 봐야 주가만 떨어질 뿐 실익이 없다고 생각,대부분 노출을 꺼리고 있다”고 밝혔다.

현대산업 벽산건설 등 대형 6개사가 용인·남양주·김포·광주 등 경기·수도권일대에 사놓은 준농림지만 50만여평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중견주택건설업체를 포함한 30대 주택건설업체가 아파트를 짓기 위해 사놓은 준농림지 등도 200만여평(651만㎡)에 달하는 규모로 밝혀졌다.

이들 업체가 매입한 땅은 대부분 수도권일대의 준농림지로 지금은 구입가의 3분의 1에 팔려고 내놔도 거들떠보는 사람조차 없는 실정이다.

주택업계는 정부 정책만 믿고 원자재인 땅을 샀다가 갑작스런 정책 변경으로 어려움을 겪게 되었으므로 정부가 취득가로 보상을 해주거나 이미 사놓은 땅에 대해서는 도시계획에 편입시켜 아파트를 지을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건설교통부는 지난 5월30일 수도권 난개발이 사회문제화되자 느닷없이 앞으로 3년 안에 준농림지 제도를 없애겠다는 내용을 위주로 하는 ‘국토난개발방지 종합대책’을 급조해 발표,업계의 상황을 무시한 여론무마용 정책이라는 비난을 받았었다.

/ somer@fnnews.com 남상인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