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경제단체

현대 구조조정 압박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0.07.25 04:50

수정 2014.11.07 13:41


최근 현대 일부 계열사에 대한 자금위기설이 증폭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현대문제해결을 위해 강도높은 채찍을 가하기 시작,금융권과 재계가 긴장하고 있다.
이는 현대문제를 정면돌파,금융시장을 조기에 안정시키려는 목적 외에도 구조조정과 관련해 부실기업이나 금융기관,재벌의 반발을 더이상 용납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기 때문이다.
25일 금융계에 따르면 최근 한국기업평가가 현대건설을 비롯한 8개 계열사의 신용평가등급을 일제히 낮춘데 이어 현대의 주채권은행인 외환은행도 현상태가 지속될 경우 현대그룹이 곤란한 상황에 빠질 수 있다고 경고,그 배경에 금융시장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와관련,현대 채권은행의 한 관계자는 “가뜩이나 국내 금융시장의 불안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에서 일개 신용평가기관 또는 주채권은행이 단독으로 특정그룹의 신용평가등급을 낮추거나 위기상황을 직접 부각시킨 것은 이례적인 일”이라며 “이 과정에서 정부의 보이지 않는 힘(압력)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이 관계자는 “현대의 경우 그룹이 위기에 처해 있는데도 정부의 자동차 그룹분리 원칙 등에 정면반발,금융시장 불안을 부추기고 나아가 집권후반기 재벌 및 부실기업 개혁드라이브에 차질을 빚게 하고 있다”며 “현대그룹에 대한 정부의 압박은 시간이 흐를수록 더욱 구체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헌재 재정경제부 장관도 이날 기자간담회를 갖고 하반기에 걱정이 하나 있다면 현대문제라고 시인한 뒤 현대도 나름대로의 해결책을 강구하고 있다고 강조,이 그룹에 강도높은 구조조정압박을 가하고 있음을 시사했다.이장관은 그러나 “현대의 자금사정이 악화되는 징후는 없으며 오히려 나아지는 기미를 보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외환은행 이연수 부행장은 “제2금융권 금융기관들만 자금회수를 자제하면 현대가 기업개선대상(워크아웃)지정 상황으로까지는 가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현대유동성 위기문제는 스스로 해결할 문제이며 더이상 돈을 추가지원할 생각도 없다”고 못박았다.현대측은 최근 일련의 현대때리기와 관련,‘(정부의 )현대죽이기가 다시 시작됐다’며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 fncws@fnnews.com 최원석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