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구조개편'눈앞' 다급해진 가스공사…도입·도매 2개부문 민영화 추진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0.07.26 04:50

수정 2014.11.07 13:40


한전과 함께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기업인 한국가스공사도 민영화에 관한한 예외는 아니다.특히 한전 민영화와 관련된 ‘전력산업구조개편 촉진에 관한 법률’이 국회를 통과함으로써 가스공사의 마음도 다급해졌다.

산업자원부는 가스공사의 설비부문은 가스공사 단일체계를 유지하되 도입 및 도매부문은 내년 말까지 3개로 나눠 그중 2개는 2002년 말까지 민간에 팔고 하나는 한시적으로 가스공사의 자회사로 두는 가스산업구조개편안을 마련해두고 있다. 가스공사는 인수기지 3곳과 2300여km에 이르는 배관망 관리 감독 등 설비회사로 남긴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가칭 ‘가스산업 경쟁촉진에 관한 법률’을 하반기에 입법예고하고 내년상반기에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산자부 관계자는 “전기 가스 등 네크워크 산업에 경쟁의 원리를 도입하는 세계적인 조류에 맞추는 구조개편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전력산업 구조개편 법안이 국회를 통과한 만큼 가스분야의 구조개편도 급가속될 게 확실하다”고 말했다.


한갑수 가스공사 사장은 이와 관련,“회사 분할에 따른 액화천연가스(LNG) 구매협상력의 약화와 기존 장기도입 계약의 민간승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도입 및 도매창구의 가스공사 단일화 등의 과제가 선결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아울러 3조원에 달하는 외부차입금의 채무불이행(디폴트)문제도 해결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가스공사측은 정부의 개편방침에 부응해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우선 구조개편 전담조직을 기존의 1팀에서 1실 4팀으로 확대 개편했다. 아울러 관리회계,도입계약승계,수송계약 등 분야별 과제수행을 위해 6개팀을 구성,운영중이다.

특히 도입 및 도매 부문 회사 분리시 활용하고 향후 투명한 요금산정제도 지원을 위해 기능별 회계분리 시스템을 구축했다. 올해 상반기 결산때부터 도입,도매부문과 설비부문,연구개발 부문 등으로 나눠 손익계산서를 작성하는 한편 구조개편 촉진을 위한 특별법의 제정 및 구조개편의 원만한 시행을 위해 도시가스사업법 등 각종 법규의 제·개정 연구에 착수했다.

이와 함께 경쟁체제 도입국인 영국의 BG Technology사에서 구조개편 등에 대한 실무교육을 받고 기술자문 계약을 체결하는 등 다각적인 대비책을 속속 마련하고 있다.

또한 약간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가스선박 예인선 업체인 가스해운 지분을 이르면 10월까지 처분,규모를 줄일 계획이다.
본사의 인력조정도 착실히 수행해왔다. 공기업 경영혁신 계획이 발표된 지난해 7월 이후 강도높은 구조개혁을 단행,97년 말 10본부 33처이던 조직을 5본부 24처로 대폭 개편하는 한편 98년 3월 말 2891명이던 인력을 2434명으로 457명을 감축하는 등 선도적인 공기업 혁신을 추진해왔다.


지난해 2503억원의 당기순이익을 남길 만큼 착실한 경영을 하고 있지만 오만,카타르 등지의 가스전 개발사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2005년 이후 호주 등지의 가스전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방안도 검토중이다.

/ john@fnnews.com 박희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