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현대 자금난 고비넘겨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0.07.27 04:50

수정 2014.11.07 13:39


현대그룹 채권 회수를 둘러싸고 1금융권과 2금융권이 상반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은행권은 26일부터 만기가 돌아오는 현대건설 등 현대그룹 계열사의 회사채와 기업어음(CP) 및 대출금을 전액 만기 연장해주기로 했으나 종금·투신 등 제2금융권은 현대관련 채권을 조기회수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특히 삼성그룹 계열 금융계열사는 투신사와 은행신탁을 상대로 자사가입 펀드에 현대채권을 솎아내 줄 것을 요구하는 등 사실상의 자금회수에 착수했다.

이에따라 현대그룹의 자금난과 이로인해 야기된 금융시장 불안은 제2금융권의 움직임에 따라 사실상 좌우될 것으로 전망된다.

외환·주택·신한은행 등 12개 시중·국책은행 은행장들은 26일 오후 2시 은행회관에서 긴급 모임을 갖고 현대건설의 자금난이 금융시장 혼란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 26일부터 만기가 돌아오는 현대건설 외사채와 CP등을 전액 만기 연장해주기로 결의했다. 현대건설이 갚아야 하는 차입금은 연말까지 총 2조2000억원이며 이중 CP와 회사채가 900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건설 주거래은행인 외환은행 김경림 행장은 “일단 모든 은행이 자금회수를 최대한 자제키로 결의했다”고 말하고 “종금·보험·투신 등 제2 금융권에 자금회수 자제를 요청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따라 외환은행과 조흥은행은 이날 오후 만기가 돌아온 현대건설 CP 100억원과 90억원을 각각 차환발행 인수하는 방식으로 만기연장을 시켰다.
이날 은행권 보유 회사채중 만기가 된 것은 없었으며 이로써 현대건설의 유동성 위기는 일단 한 고비를 넘긴 것으로 관측된다.

그러나 삼성계열 금융기관을 비롯한 기관투자가들이 현대그룹에 대한 자금회수에 나서면서 현대사태의 최종적인 해결은 아직 유동적이다.
투신권도 현대가 가시적인 구조조정 조치를 미룰 경우 이 그룹 계열사 발행 채권과 CP의 만기연장에 협조할 수 없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어 은행권만의 협조로는 현대자금난 사태가 해결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을 낳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금융기관들을 대상으로 현대그룹에 대한 자금회수 자제를 요구하는 등 창구지도를 강화하고 있으나 잘 먹혀들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한 대형투신사 관계자도 “삼성계열 금융기관 등 기관투자가들에 현대관련 회사채·CP의 환매요청을 자제토록 설득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건설 회사채를 펀드에 보유중인 한 투신운용사 채권운용팀장은 “대우채 문제로 큰 손실을 본 경험이 있어 현대채권의 만기연장에 동참한다면 고객들 반발이 심할 것”이라고 말하고 “신뢰회복 차원에서라도 만기상환 원칙을 고수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 fncws@fnnews.com 최원석 이영규 강종구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