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고비넘긴 현대사태]재계반응…관련업체 연쇄부도 우려 '노심초사'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0.07.27 04:50

수정 2014.11.07 13:39


최근 현대사태와 관련, 재계는 우려의 눈길로 추이를 지켜보고 있다.특히 지난달 유동성 위기를 겪었던 대기업들은 “남의 일이 아니다”란 입장이지만 말을 아끼고 있다.반면 중견 및 중소업체들은 현대사태가 심각한 양상으로 치달을 경우 현대 관련사의 자금난에 이어 연쇄 부도의 불똥이 튀지 않을까 노심초사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 건설자재공업협동조합은 현대건설의 연내 차입금 상환규모가 2조원을 넘어서 앞으로 현대사태가 심화돼 납품 자재대금으로 현금대신 100% 어음을 받게될 경우 연쇄부도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정부에 대책마련을 촉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심지어 이번 사태로 자금시장이 불안정해질 경우 대만이나 홍콩의 투기성 자금이 대거 유입, 국내 벤처업체등을 무차별 집어삼킬 것이란 우려도 일고있다.

D사 한 임원은 “정부로서야 잘 풀리기를 바라겠지만 만약 현대의 위기가 현실화된다면 대우사태 때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엄청난 파장이 예상된다”고 말했다.이 관계자는 “급여지급이 늦춰진 것 하나만으로 문제를 확산시킬 필요는 없다”고 덧붙였다.


H사의 한 임원은 “대한민국 기업중 금융기관이 목을 죄면 버틸 곳이 어디 있느냐”고 반문하면서도 “이번 사태는 현대가 미진한 구조조정을 추진한데다 자구계획의 불이행으로 시장의 신뢰를 상실했기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무역협회 염동철 무역지원실장은 “수출업계는 소매금융 위주여서 이번 사태에 큰 영향은 없다”면서 “이번 자금난이 장기화할 경우에 대비해 전체 수출업체들을 대상으로 조사에 착수했다 ”고 설명했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 이번 사태로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곳은 중소기업들일 것이라며 극한상황까지는 가지 않을 것이므로 별 피해는 없으리라 본다”고 내다봤다.
.

그러나 현대 하청업체 모임인 수탁기업체협의회는 모기업의 자금난으로 연쇄부도 위기에 몰릴 것을 우려, 정부 공적자금 투입을 통한 위기관리가 시급한 과제라고 입을 모았다. 홍순형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 상무는 “그동안 실물경제 만큼은 안정세를 보였으나 현대그룹이 흔들릴 경우 실물경제도 불안해진다”며 “특히 대기업의 자금경색은 중소기업의 부도로 직결되기 때문에 현대의 자구 노력과 함께 정부의 지원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자동차 부품업체 모임인 자동차공업협동조합과 건설자재공업협동조합 등도 현대가 자금난을 겪으면 8000여 협력업체의 생존기반이 무너진다고 우려했다.

/ pch7850@fnnews.com 박찬흥 김수헌 이민종 민석기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