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임시국회 내주초 열릴듯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0.07.28 04:51

수정 2014.11.07 13:38


김대중 대통령이 27일 하기휴가를 중단하고 급거 귀경,국회사태와 관련, 유감의사를 밝힌데 이어 한나라당이 여권이 강행처리한 국회법 운영위통과를 무효화하고 재심의하는 조건으로 여권의 입장을 수용키로 함에 따라 추경안과 약사법등 민생법안 처리를 위한 임시국회가 8월초 열릴 가능성이 높아졌다.

김대중 대통령은 이날 국회법 처리를 둘러싸고 빚어진 여야간 국회 파행사태에 대해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국회는 개혁과 경제등 산적한 현안처리를 위해 조속히 정상화돼야 한다고 말했다”고 박준영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에대해 한나라당은 김대통령의 유감표명을 일단 수용하되 국회파행의 원인이 됐던 국회법의 운영위 통과는 원천무효를 주장,여권이 이를 받아들이는 조건으로 임시국회 개회에 협조키로 방침을 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한나라당도 약사법 개정안 등 민생법안 처리를 위한 임시국회 소집명분에 무조건 반대만 할 수없는 입장이어서 문제가 되고 있는 국회법과 다른 민생법안을 분리해 다음주중 임시국회를 여는 방안이 유력하게 점쳐지고 있다.

한편 민주당은 한나라당이 국회법개정안의 운영위 통과를 인정치않고 계속 원인무효를 주장할 경우 자민련과 비교섭단체 의원들의 도움을 받아서라도 임시국회를 다음달초 소집한다는 방침이다.


민주당과 자민련은 이를 위해 출국이 예정된 의원들의 외유일정을 연기토록 ‘출금령’을 내리는등 단독국회 가능성에 대비,국회법 통과를 위해 필요한 의석수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 pch@fnnews.com 박치형 서지훈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