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정치다이제스트] 여야 의료계 재폐업 철회촉구 외

조석장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0.07.31 04:52

수정 2014.11.07 13:35


▲여야 의료계 재폐업 철회촉구
여야는 지난달 31일 의료계의 재폐업 선언에 대해 우려를 나타내며,국민건강을 담보로 한 재폐업 선언 철회를 촉구했다.여야는 특히 국회에서 의료계의 요구를 반영해 약사의 임의조제와 대체조제를 사실상 금지하는 내용의 약사법 개정안을 마련한 만큼 의약분업의 정착을 위해 의료계가 협조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민주당 이해찬 정책위의장은 “더 이상 어떻게 할 수 없다”며 의료계의 요구를 약사법 개정안에 최대한 반영한 만큼 예정대로 의약분업을 실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나라당도 이날 의료계가 재폐업을 선언한데 대해 “국민의 건강을 담보로 한 폐업에는 반대한다”며 폐업철회를 촉구했다.

▲野˝SOFA개정 日·獨 수준으로˝

한나라당은 다음달 2∼3일 서울에서 열리는 한미주둔군지위협정(SOFA) 협상과 관련해 지난달 31일 여의도 당사에서 당 SOFA 개정특위(위원장 박희태)를 열어 반기문 외교통상부 차관으로부터 정부의 입장을 듣고 불평등조항 개선을 위한 방안을 집중 논의했다.

특위는 미국이 지난 5월 전달한 개정 협상안에 형사재판관할권 문제가 포함돼 있으나 개정여론이 비등한 환경, 노동 등 항목은 제외됐다는 점을 지적하며 시대적 상황과 한국의 특수성을 고려, 전향적인 개선방향을 모색할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특위는 이날 회의결과를 토대로 현재 형확정 후로 돼있는 범죄인 인도시점을 기소시점으로 앞당기고, 환경·노무조항을 신설하는 등 한미행정협정을 미군이 일본, 독일 등과 체결하고 있는 협정수준으로 개정해야 한다는 입장을 정리했다.
▲北, 남북장관급 회담 상세보도

남북 공동선언에 천명된 합의사항을 이행하기 위한 제1차 남북 장관급 회담이 지난달 30일 서울에서 진행됐다고 북한의 조선중앙방송이 31일 오전 상세히 보도했다.

중앙방송은 전금진 북측 단장이 이 회담에서 “역사적인 북남 공동선언이 발표되고 그 이행을 위한 북남 당국간의 대화가 변화가 시작된 현실에 맞게 96년 11월부터 잠정적으로 중단됐던 북남 연락사무소의 업무를 재개하며 올해 8·15에 즈음하여 북과 남, 해외에 각기 실정에 맞게 북남 공동선언을 지지·환영하며 그 실천을 결의하는 거족적인 통일행사를 개최하자”고 제의했다고 전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