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대기업

[CMA는 어떤회사] 1917년 세계 첫 지게차 개발,물류기계업계 선도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0.09.26 05:07

수정 2014.11.07 12:46


클라크 머터리얼 핸들링(CMA:Clark Material Handling)사는 1917년 세계 최초로 지게차를 개발하는 등 지난 80여년간 세계 물류기계업계를 선도하고 있는 지게차 전문업체다.클라크사는 전세계적으로 세븐업(Seven Up), 아메리카온라인(America Online) 등 140여개의 유수 기업에 투자하고 있는 시티코프 벤처캐피털(Citicorp Venture Capital)사의 소유로 연간 5억달러의 매출을 기록, 포브스지가 선정하는 미국의 500대 기업에 올라 있다.
미국 캔터키주 렉싱턴에 본사를 두고 미국·한국 및 독일의 3개 지역본사 체제로 운영되고 있는 클라크사는 창사 이래 100만대 이상의 지게차를 출고했다.현재 북미주에 25만대 등 전 세계적으로 35만대의 클라크 지게차가 운용되고 있다.국내에는 지난 98년 삼성중공업의 지게차 부문을 인수, 클라크 머터리얼 핸들링 아시아(CMHA)를 설립하며 진출했다.클라크사는 특히 미국 렉싱턴공장의 설비와 연구개발(R&D)센터를 창원공장으로 이전, 한국공장을 아시아 지역의 생산거점으로 육성하고 있다.
창원과 독일의 뮬하임 공장에서 생산되는 제품은 클라크 브랜드와 삼성브랜드, 블루자이언트(Blue Giant) 브랜드로 전세계 700여 딜러들을 통해 판매된다.클라크사의 주력제품은 전동지게차 이외에 내연기관 지게차, 좁은 통로용 지게차(Narrow Aisle Folklift), 주문 운반기 (Order Picker), 수동 및 전동 팰릿 트럭, 토우트랙터(Tow Tracter), 도크레버러 (Dock Leveler), 차량견인용구(Vehicle Restraint),승강도크 (Elevating Docks) 및 적재테이블 (Lift Table) 등이다.
‘세계 최고의 지게차회사가 되자’는 기업이념을 목표로 하는 클라크사는 △성실 △사람 △품질 △혁신 △안전 △팀워크 △헌신이라는 7대 가치를 중시한다.
/이규석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