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이슈파이팅-대우車 매각]여야의원답변비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0.09.28 05:08

수정 2014.11.07 12:44


두 의원은 국내 자동차업계의 경쟁력을 제고시키는 방향에서 대우차를 처리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하고 국민경제에 악영향을 미치는 점을 감안, ‘졸속 매각’은 방지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두의원은 처리방안과 관련된 여러 사안에 대해선 입장 차이가 컸다.

정부의 ‘선인수 후정산’ 매각방식과 관련, 민주당 배의원은 가계약이후 인수자측이 가격인하를 요구할 가능성이 높아 인수가격의 변동요인과 정산시점,범위 등을 명확하게 할 필요가 있다며 긍정적인 시각을 보인 반면 한나라당 안의원은 모든 부실에 대해 100% 책임질 뿐만 아니라 덤으로 주겠다는 백지수표를 주는 것과 다를바 없는 최악의 프로젝트라고 주장했다.

두의원은 입찰참여가 예상되는 GM-피아트와 DC-현대의 양대 콘소시엄에 대해선 한나라당 안의원이 DC-현대쪽의 손을 들어준 반면 민주당 배의원은 GM이 대우차를 인수하는 것이 현대차에 비해 시너지효과가 높을 가능성이 크다고 입장을 밝혔다.

DC불참시 현대 단독입찰참여에 따른 독과점과 관련,민주당 배의원은 국내 자동차 산업의 독과점과 이로인한 소비자 후생이 저하될 우려가 있어 최종인수전에 합작파트너가 참여하는 것을 전제조건으로 하는 등의 보완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고 한나라당 안의원은 한국의 부품업체들이 계속 현대의 하청업체로 남을 수밖에 없어 부품산업에 대한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두의원은 매각절차와 방식에 대해 한나라당 안의원이 먼저 부실을 떨어내고 대우자동차를 정상화 한 후 처리하는 ‘선공기업화 후매각’을 방안으로 제시한 반면 민주당 배의원은 97년에 터진 기아문제가 표류하면서 대외신인도가 떨어지고 결국의 외환위기로 연결됐다는 점을 들어 대우차를 조기에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 kreone@fnnews.com 조한필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