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은행

합병銀 개혁강도 높인다

임대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0.11.08 05:19

수정 2014.11.07 12:10


한빛·평화·제주·광주은행이 지주회사로 통합,사실상 합병의 길로 접어들게 됨에 따라 이들 은행들이 본격적인 구조조정의 태풍 영향권에 진입했다.

이들 은행들은 대대적인 인력감축을 비롯한 구조조정 방향을 잡았지만 대우자동차 사태와 현대건설 등 부실기업 퇴출로 인한 손실이 예상돼 추가 구조조정이 뒤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정부가 금융지주회사에 편입되는 은행들에 대해 은행장을 비롯한 경영진을 전면 물갈이하기로 함에 따라 향후 불어닥칠 은행권 인력구조조정은 하위직급을 주대상으로 했던 예전보다 ‘파괴력’에 있어서 위력이 클 것으로 보인다.

◇임원진부터 대대적인 물갈이=금융당국은 금융지주회사를 중심으로 하는 금융구조조정이 본격화되면 해당 금융기관의 경영진에 대한 대대적인 물갈이 작업을 단행할 방침이다. 금융지주회사 통합추진위원회가 곧 구성되면 이같은 인적 정비작업이 구체화될 것으로 보이며 금융계에서는 이미 통합위원장으로 정덕구 전 산업자원부장관과 신동혁 한미은행장 등을 하마평에 올리고 있다.

경영진에 대한 물갈이 작업이 본격화될 경우 그 규모는 최소한 30∼50명 수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김진만 한빛은행장을 비롯,김경우 평화·강락원 광주· 강중홍 광주은행장 모두 물러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금융계의 시각이다.

◇구조조정 계획 강화 불가피=각 은행들이 제출한 경영정상화 계획에는 최종부도처리된 대우자동차와 현대건설,부실기업 퇴출에 따른 추가 손실이 대부분 결여돼 있어 수정 계획안 제출이 불가피하다. 이 경우 공적자금의 대규모 증액과 함께 그에 따라 추가 인력 및 지점 감축 등이 수반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종휘 한빛은행 재무기획팀장은 “현대건설과 퇴출기업의 부실이 추가돼 3조7000억원으로 계산했던 공적자금 요청액을 대폭 늘려야 할 상황”이라며 “최소 5조원까지 늘릴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팀장은 “수정계획서에는 공적자금 요청 규모의 변경과 함께 지주회사 통합에 따른 영업전략 수정 등이 있을 것”이라며 “그 외에 인력 구조조정은 아직까지는 생각하고 있지 않다”고 덧붙였다.

한빛은행은 지난 4일 명예퇴직을 통해 정규직 890명,비정규직 210명 등 모두 1100명을 감축했다. 올해 초 150명의 감축에 이은 두번째 추가 감축이었다. 한빛은행은 여기에 내년에도 400명의 추가 감축을 실시할 예정이다. 지점도 9월 말 현재 683개에서 624개로 59개를 축소했다.

평화은행은 카드사업 부문 매각을 통한 독자생존 방침에는 변화가 없다는 입장. 또한 지점도 87개에서 83개로 축소했고 인력도 지난 4일까지 73명(6%)을 감축,더 이상 줄일 수 있는 여력이 없다고 밝히고 있다. 그러나 정부 지주회사 통합결정이 난 만큼 추가 자구를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광주은행도 이달 중순까지 모두 148명(10%)을 감원할 예정으로 현재 명예퇴직 신청을 받고 있다.
송종욱 팀장은 “경영정상화 계획서가 8월말 기준으로 작성됐기 때문에 수정 계획안에는 그 이후의 변동사항이나 지주회사 편입에 따른 경영전략 수정만 있을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제주은행도 지난 6월 76명의 인력감축에 이어 현재 35명을 목표로 명예퇴직 신청을 받고 있다.
서울지점 2곳도 한 곳으로 통합,이달중에 지점축소도 이뤄질 전망이다.

/ dhlim@fnnews.com 임대환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