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대기업

한전 노조 ´4일 오전 8시 파업´ 명령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0.12.01 05:26

수정 2014.11.07 11:54


한국전력 노조가 정부와의 협상결렬에 대비, 전 조합원에게 4일 오전 8시를 기해 전면 파업에 들어가라는 명령을 내렸다.한국전력 노조는 1일 오전 사내통신망을 통해 전 조합원에게 “전력산업 구조개편 관련법안의 국회 상임위 통과일이 4일로 확정됐다” 면서 “4일 오전 8시에 전면파업에 돌입하라”고 지시했다.한전 노조는 그동안 파업방침은 여러차례 밝혀왔으나, 파업명령을 내리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한전 노조 이경호 홍보국장은 “파업명령을 내려야 하는지 여부를 놓고 어젯밤 노조 집행부회의에서 논란이 많았다”면서 “그러나 전력산업 구조개편을 저지하기 위해서는 파업 강행 밖에는 없다고 판단돼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이 국장은 이어 “3일까지로 예정된 조정시한까지 정부가 노조의 안을 받아들이면 파업철회 명령을 내릴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노조는 사내통신망에서 “정부와는 더 이상 협상할 가치도 없고 국민적인 불신이나 부담을 노조에서만 고민해야 하는 현실에 개탄한다” 고 강조하고 “전 노조원이 파업명령에 따라줄 것” 을 당부했다.

노조는 “전 조합원은 지부·분회별로 구성된 파업통제 분조직을 가동해 통상 근무자는 3일 오후3시까지, 교대근무자는 4일 오전8시부터 서울로 전원 집결해 별도의 해제명령이 하달될 때까지 대기하라”는 행동지침도 내렸다.노조는 그러나 원자로 조종요원 300명과 대국민 서비스 고장수리반은 24시간 파업을 유보한다고 밝혔다.이에대해 산업자원부 관계자는 “한전 노조가 두차례에 걸친 파업유보로 인한 조합원들의 반발을 무마하고 정부를 압박, 협상에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기 위해 이같은 조치를 내린 것같다” 고 분석했다.
/ khkim@fnnews.com 김기환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