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경제단체

IMF 서울사무소장, "한국 경제 개혁 갈길멀다"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0.12.01 05:26

수정 2014.11.07 11:54


데이비드 코 IMF 서울사무소장은 “한국의 경제개혁은 아직 갈길이 멀다”며 “이는 IMF 구제금융 이후 3년간 성과가 없었기 때문이 아니라 개혁할 부분이 워낙 많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외교통상부가 1일 서울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와 공동 개최한 ‘세계화의 도전과 한국의 대응’이라는 주제의 세미나에서 코 사무소장은 “최근 한국의 경제분위기가 악화되고 있는 이유는 미시적 경제 부분의 개혁이 늦어지고 있기 때문”이라며 “채권은행, 투자가들이 경제 개혁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대우 계열사가 지난 1년간 눈에 띄는 자산매각 성과를 내지 못한 점 등을 주시하고 있다”며 “부실 기업은 채권 만기를 계속 연장하는 것보다 과감히 정리하는게 낫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무엇보다 금융권이 기업의 위험도를 정확히 분석하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며 “퇴출 및 매각 리스트에 오르지 않았던 기업들에 대해서도 상시관리, 분석 시스템이 가동돼야 한다”고 말했다.


코 사무소장은 그러나 “제3차 구조조정 계획까지 필요한 것 아니냐고 우려할 필요는 없다”며 “구조조정은 경제를 한층 성숙시키기 위해서 경기 상황에 관계없이 항상 진행돼야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 jongilk@fnnews.com 김종일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