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대기업

한전노조 12월 4일 파업 전면돌입…정부 엄정대처로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0.12.03 05:26

수정 2014.11.07 11:54


한국전력공사 노조의 파업이 다시 초읽기에 들어갔다.노조집행부는 4일 오전 8시부터 전면파업에 돌입하라는 지침을 지난 1일 내려놓은 가운데 그동안 3차례에 걸친 정부측과 협상을 벌였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또 5일에는 한국·민주노총이 공동으로 서울역에서 대규모 집회를 계획하고 있고, 7일에는 아시아나항공 조종사 노조가, 8일에는 서울 지하철 5∼8호선 운영을 맡고 있는 도시철도 노조가 파업에 들어갈 예정이다.

정부는 3일 이한동 국무총리 주재로 정부중앙청사에서 신국환 산업자원부장관, 김호진 노동부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사회관계 장관회의를 갖고 한전노조의 불법파업에 대해 법에 따라 엄정대처키로 해 노정 충돌 위기가 또 다시 고조되고 있다.

이경호 한전노조 홍보국장은 이날 “한전 자회사 매각을 전력산업 구조개편 관련법 시행 1년후로 유보한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며 “3∼5년후에 한전을 분할하자는 노조의 입장을 정부가 반대하고 있어 예정대로 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말했다.노조는 이미 내린 파업명령을 통해 “2만여 전 조합원은 분조직을 가동해 통상 근무자는 3일 오후 3시까지, 교대근무자는 4일 오전 8시부터 서울로 집결, 별도의 해제명령이 있을 때까지 대기하라”고 지시했다.

한전측은 이날 전 직원 비상근무 체제인 적색경보를 발령하는 한편, 노조가 파업에 돌입할 경우 대체인력 9600여명을 투입, 시설을 정상가동하며 파업가담자는 전원 형사고발과 함께 민사소송도 병행할 방침이다.

검찰은 한전노조가 파업에 돌입할 경우 노조 핵심지도부에 대해 법원으로부터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검거키로 했으며 파업이 지속될 경우 나머지 상근 지도부 및 가담 규모가 큰 지부 지회장들도 검거하는 등 사법처리 단계를 확대키로 했다 .

/ khkim@fnnews.com 김기환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