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제2금융

금감원 10여개 金庫 곧 추가검사 착수…오너2∼3명 불법행위 포착

파이낸셜뉴스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0.12.03 05:26

수정 2014.11.07 11:54


금융감독원이 MCI 코리아 진승현 대표와 현재 해외 체류중인 김석기 전 중앙종금회장외에 금융사고 요시찰인물로 지목된 인물중 나머지 2∼3명에 대해서도 특별관리를 강화하는 한편 이들의 불법행위를 상당수준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이기호 청와대 경제수석이 지난 2일 “앞으로 열린금고 사건과 유사한 대형 금융사고가 한두건 더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며 현재 금감원이 조사중에 있다”고 말한 것과도 맥을 같이 하는 것이다.

금감원은 또 올 하반기중 실시한 60∼70개 금고에 대한 검사결과를 곧 발표할 예정이며 이달중 10여개 금고에 대한 추가 검사도 착수키로 했다.

금감원 고위관계자는 3일 “그동안 진승현·김석기씨를 비롯한 5∼6명을 요시찰대상 인물로 지목하고 특별관리를 해 왔다”며 “검찰 수사중인 진승현씨와 주가조작혐의로 최근 검찰에 고발된 김석기씨의 불법행위도 이같은 상시감시과정에서 포착하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진씨와 김씨외에 나머지 요시찰대상 인물인 2명의 K씨를 비롯, 3∼4명에 대해서도 특별관리를 강화하고 있으며 향후 진승현게이트(열린금고사건)와 같은 대형 금융사고가 더 터질 경우 이들중 1∼2명이 포함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금감원의 다른 관계자는 “이들 요시찰 인물들의 경우 최근 금고나 창업투자회사를 인수하거나 설립한 공통점을 갖고 있다”고 전제, “이들 소유의 금고중 하나에 대해선 현재 주가조작과 관련한 조사까지 진행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금감원은 일부 특정 금고와 관련된 검사사실에 대해선 철저한 비밀을 유지하고 있으며 일부 금고에 대해서는 이미 상당수준의 대형불법행위를 포착하고 발표시기 등을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 고위관계자는 “최근 특검을 실시한 10개 금고를 포함,올 하반기중 실시한 60∼70개 금고에 대한 검사보고서를 작성중에 있으며 최근 2∼3년간 검사를 받지 않은 10여개 금고에 대해서도 곧 검사에 착수하겠다”고 밝혔다.

/ fncws@fnnews.com 최원석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