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대기업

데이콤 '직장폐쇄' 원인과 전망

파이낸셜뉴스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0.12.06 05:27

수정 2014.11.07 11:51


데이콤이 노조의 파업에 대해 ‘직장폐쇄’라는 강수를 선택했다.이에 대해 노조측은 ‘LG의 노조 길들이기’라며 강경대응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지난 11월8일 시작돼 1개월이 넘게 끌어온 데이콤 사태는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지 않은 채 양측의 감정싸움으로 번지고 있다.

노사 양측이 이처럼 갈등을 빚고 있는 직접적인 이유는 단체협상 결렬이다.사측은 단체 협약부문에서 회사의 휴·폐업,분할,합병때나 인사제도 및 관련 규정을 개정할 때 노조와 ‘사전협의’하도록 돼 있는 현행 단체협약 조항을 ‘사전합의’로 바꿀 것을 주장했으나 노조측은 회사측의 경영개혁안이 ‘개악안’이라며 반대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직원 한 명 발령을 내려해도 일일이 노조와 협의하도록 돼 있는 현행 단체협약은 엄연한 경영권 침해로 이 부분은 반드시 고쳐야 한다”고 말하고 “노조가 우려하는 직원들의 불이익에 대해서는 단서조항을 달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노조측은 그러나 “불이익이 되는 경우를 회사가 판단하도록 돼 있어 단서조항이 무의미하다”며 현행 조항을 바꿀 수 없다는 입장이다.노조 관계자는 “문제가 되고 있는 경영현안들에 대해서는 노사양측이 잠정합의를 한 상태로 노조의 파업 명분은 없어졌으나 사측의 돌발 주장으로 협상이 안되고 있는 기이한 현상을 낳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같은 단체협상 결렬이라는 표면적 이유말고도 데이콤사태가 노조의 파업에 이어 사측의 직장폐쇄로까지 번진데는 LG그룹 오너경영체제에 대한 데이콤 노조의 뿌리깊은 불신에서 비롯됐다는 게 지배적인 얘기다.

노조 관계자는 “LG측이 데이콤 인수시 공언했던 3500억원의 유상증자와 6조원에 달하는 투자계획을 수행하지 않은 채 오히려 회사의 경영에 간섭하고 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이 관계자는 “직원들이 사업계획서를 제출하면 돈이 없다는 이유로 번번이 제동이 걸린다”며 인터넷 분야 등 경쟁에서 계속 처지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LG는 겉으로는 파업과 무관한 듯 표정관리를 하고 있지만 막대한 자금을 동원해 경영권을 장악한 데이콤이 강성노조 때문에 시너지 효과를 내지못한 채 경영이 악화되고 있어 속앓이를 하고 있다.

LG의 한 관계자는 “시외전화 사업처럼 수익이 안나는 사업은 과감히 구조조정을 해야 하는데 지금같은 상황에서는 어렵다”고 말해 이같은 기류를 전했다.


데이콤측은 직장폐쇄를 하더라도 전체 직원 3000여명중 노조원 1700명을 제외한 1300여명이 정상근무를 할 수 있어 시외전화(080), 국제전화(002),PC통신 천리안, 인터넷전용회선 임대사업 등은 모두 정상적으로 서비스될 것이라고 밝혔다.

/ oz@fnnews.com 권오주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