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은행합병 시나리오 없다˝…陳재경 밝혀

조석장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0.12.08 05:28

수정 2014.11.07 11:50


진념 재정경제부장관은 8일 “은행 합병과 관련된 각종 시나리오들이 나오고 있지만 합병 시나리오가 결정된 것이 없다”고 말했다.

진 장관은 이날 오전 국회 연구모임 ‘경제비전 21’ 초청 조찬간담회에 참석, 이같이 말하고 “시중에 나오는 여러 시나리오 때문에 대주주들이 불안해 하고 있어 금감위원장에게도 일체 내용을 미리 말하지 말라고 주문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금융지주회사 설립과 관련, “자산부채인수(P&A) 방식이 상징적인 의미는 있겠지만 노조의 반발로 일반화하기는 어렵다”며 “공적자금 투입 은행도 자체 계획을 갖고 자기들끼리 짝짓기를 할 수 있도록 하되, 그것도 안되는 은행은 엄격한 조건하에 지주회사로 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연말 자금시장 불안 가능성에 대해 진 장관은 “정부가 역점을 둬서 자금시장 안정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연내 연·기금 1조5000억원 주식·채권 매입 ▲세법개정을 통한 근로자 주식저축 도입 등의 대책을 제시했다.


이밖에 진 장관은 “일시적으로 자금사정이 어렵지만, 영업이익으로 차입금 이자를 지급하며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기업은 살아남을 수 있도록 하겠다”며 “특히 최근 자금시장 관계자들을 만나본 결과 신용평가기준에 따라 법적 하자가 없이 대출한 경우에는 부실채권이 발생해도 면책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고 말했다.

/ pch@fnnews.com 박치형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