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대기업

삼성車 부채 ´꼬인다 꼬여´…생명 상장 유보로 미궁

이영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0.12.08 05:28

수정 2014.11.07 11:50


삼성생명 상장 불발로 미궁에 빠진 삼성자동차 부채처리 문제를 둘러싼 채권단과 삼성측의 공방이 본격화됐다.

삼성차 채권단은 8일 ‘운영위원회’를 열고 삼성측에 ‘합의서’ 이행을 촉구하는 공문을 발송하는 한편 참여연대 등 시민연대의 소송에도 적극 참여해 채권단의 입장을 전달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또 삼성차 부채처리가 당초 계획대로 이달말까지 정리되지 않을 경우 삼성계열사에 대해 연 19%의 연체이자를 징구하는 방안도 적극 강구키로 했다.

이에 반해 삼성측과 참여연대 등 시민단체들은 삼성차 부채를 삼성 계열사가 부담하기로 한 것은 ‘원인무효’라며 강력 대응하고 나서 당분간 접점을 찾기가 힘들 전망이다.

◇강공에 나선 채권단=한빛은행 등 채권단은 8일 삼성차 부채처리에 관한 한 어떤 방식으로든 삼성측이 전액 해결해야 한다는 원칙론을 재확인했다. 지난해 12월 삼성측과 맺은 약정서대로 하자는 뜻이다. 합의서에 따를 경우 삼성생명 상장이 올 연말까지 이뤄지지 않아 이건희 삼성회장의 출연 주식을 현금화하지 못할 경우 삼성측에서 2조4500억원에 상응하는 부채를 채권단에 물어야 한다. 또 삼성차 부채처리가 오는 2001년으로 넘어갈 경우 19%의 연체이자를 물리도록 규정돼 있다.


채권단으로서는 확실한 근거가 있는 만큼 강공을 하더라도 밀릴 게 없다는 입장. 채권단 관계자는 “삼성 계열사들이 삼성차 부채를 떠맡기 어렵다면 당연히 이건희 회장이 사재로 해결해야 한다”며 “채권단이 양보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삼성 및 참여연대 입장=삼성전자는 “주주의 가치를 최우선으로 고려하겠다”며 삼성차에 대한 어떠한 책임도 떠안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다른 계열사들도 참여연대 등 시민단체들이 지켜보는 상황에서 주주의 이익에 반해 삼성차 부채를 떠안는 것은 있을 수 없다며 버티고 있다.

참여연대 등 시민단체는 삼성차와 아무런 관계가 없는 삼성전자가 자동차 부채를 갚아줘야 할 이유가 없다는 입장이다.이에 따라 지난달 23일 서울지방법원에 삼성전자 이사들을 상대로 ‘위법행위 유지 가처분 신청’까지 낸 상태다.한마디로 삼성계열사가 삼성차 부채를 대신 갚아주는 행위는 절대 묵과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삼성측은 일단 참여연대 등의 여론을 방패삼아 채권단과 협상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참여연대 등 시민단체들도 결국은 이건희 회장이 결자해지를 촉구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삼성측이 운신할 폭은 넓지 않은 상태다.

/ ykyi@fnnews.com 이영규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