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野 ´대권문건´ 서둘러 불끄기

조석장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0.12.13 05:29

수정 2014.11.07 11:48


한나라당이 13일 전날 일부 언론에 공개돼 파문을 일으킨 ‘차기 대권문건’과 관련, 이회창 총재가 공개적으로 유감을 표명하는 등 파문의 조기진화에 나섰다.

문제의 문건이 이총재와 한나라당에 ‘적대적’인 언론인에 대한 비리수집 등 민감한 내용을 담고 있는 만큼 파문이 확산될 경우 언론의 간접적인 도움을 받아가며 정치를 펴나가야 할 야당입장에서 더없는 부담으로 작용할 것을 우려해서다.

이총재는 주요당직자들의 건의를 받아들여 이날 총재단회의에 앞서 보도진이 지켜보는 가운데 “이유가 어찌됐든 그런 문건이 작성돼 물의를 일으킨 것을 대단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사과의 뜻을 표명했다.이와함께 당내 비주류측은 이번에 공개된 문건이 이 총재를 차기 대선후보로 정하고 이에 맞춰 모든 추진계획이 짜여진데 대해 매우 불쾌한 반응을 보이고 있어 계파간 갈등 조짐도 보이고 있다.

한편 김한길 문화관광부장관은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사회·문화분야 부별심사에서 의원들의 질문을 받고 “ 제1당이 그같은 문건을 만들었을 리 만무하다고 생각하지만 (문건 작성이) 사실이라면 언론자유를 침해한 매우 유감스럽고 중대한 사안”이라고 말했다.

김장관은 민주당 김영환 의원이 “적대적 언론인에 대한 비리자료 축적과 우호 언론인의 조직화라는 한나라당의 문건내용은 ‘언론공작’이 아닌가”라고 질문한데 대해 이같이 답했다.

민주당은 또 이날 문건파문과 관련, 이회창 총재의 대권집착증이 드러난 사례로 지목, 총공세에 나섰다.

민주당은 특히 여권 실세의 비리의혹 연루설 유포, 검찰 수뇌부에 대한 탄핵소추안 제출, 지역편중 인사문제 집중 제기 등 한나라당의 잇따른 대여 공세가 조직적인 대선전략의 일환이었다는 점이 드러난 것으로 규정, 이 문건의 당 차원에서의 ‘실행’을 기정사실화했다.

/ sm@fnnews.com 서지훈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