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은행

[노사정위 금융구조조정 현안 논의]勞·政 입장만 확인 ´소득없이 끝나´

파이낸셜뉴스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0.12.14 05:29

수정 2014.11.07 11:47


국민은행과 주택은행의 합병이슈가 수면위로 떠오른 가운데 14일 개최된 노사정위원회에서는 은행 합병 및 통합과 관련,정부측과 노동계의 극심한 입장 차이만 확인한 채 회의를 마쳤다.

노사정위원회는 14일 장영철 위원장주재로 진념 재정경제부장관과 이근영 금융감독위원장,이남순 한국노총위원장,이용득 금융산업노조위원장 등이 참여한 가운데 본회의를 개최,금융구조조정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이용득 금융노조위원장은 정부측에 “국민·주택은행의 강제합병 백지화,2002년말까지 정부주도 지주회사 편입은행의 기능재편작업 유보,정부의 판매관리비 조작 시인 등 3개항”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위원장은 이날 회의참석 후 기자들과 만나 “그러나 현재 정부측이 아무런 양보를 하지 않고 있어 총파업은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3개의 요구사항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오는 19일부터 전면 총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같은 노조측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이근영 금융감독위원장은 “국민·주택은행간 합병 논의는 일시 중단됐을 뿐 협상 자체가 무산된 것은 아니다”라고 밝혀 정부의 합병 강행의지를 재확인했다.

한편 이남순 한국노총위원장은 이날 노사정위에서 “금감위가 조흥은행 인력감축을 목표로 1인당 영업이익 산출에 이중잣대를 적용했다”며 “신한은행만큼 조흥은행의 1인당 영업이익 수준을 맞추라고 요구하면서 각 은행에 다른 방식으로 영업이익을 산출해 인력감축을 강요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이근영 금융감독위원장은 “14일 오후 은행 경영평가위원회가 영업이익기준 수정자료를 보낸다고 했다”고 밝혀 경평위의 기준이 잘못됐음을 시사했다.

/ rich@fnnews.com 전형일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