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은행

˝국민·주택 합병 무산된 것 아니다 ˝…李금감위장 협상 재개 시사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0.12.14 05:29

수정 2014.11.07 11:47


이근영 금융감독위원장은 14일 노조측의 반발로 국민·주택은행간의 합병 논의가 일시 중단된 것과 관련해 “은행 합병은 대주주가 합의하면 가능한 것이지 노조가 반대한다고 해서 무산되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이날 노사정위원회 회의 참석후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하고 “국민과 주택은행장이 합병시 강제적인 인원감축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는데도 노조가 합병에 반대하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 위원장의 이런 발언은 노조측의 반발에도 불구,대형 우량은행간 합병을 강행하겠다는 정부의 의지를 재확인한 것일 뿐 아니라 주요 대주주를 동원해서라도 ‘대형 시중은행간 통합 및 합병’을 조기 성사시키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그는 또 “아직 국민·주택은행간 합병자체가 무산된 것은 아니다”고 밝혀 두 은행간 합병협상이 곧 재개될 것임을 시사했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도 “국민·주택은행간 합병문제는 이미 대세를 거스를 수 없는 단계에 와 있다”고 전제,“만약 이 협상이 깨질 경우 국내 은행에 대한 대외신인도가 추락할 것은 물론 뉴욕증시에 상장된 주택은행 주가 등에도 심대한 타격이 가해질 수도 있는 만큼 합병작업은 어떤식으로든 성사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 fncws@fnnews.com 최원석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