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與野,대권문건―총기사고 대립 2R

서지훈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0.12.15 05:30

수정 2014.11.07 11:46


여야가 ‘대권문건’과 ‘청와대 총기사고’에 대한 공세를 한층 강화하고 나서는 등 2라운드 공방전에 돌입했다. 민주당은 15일 한나라당의 ‘대권문건’과 관련한 추가문건 존재가능성을 언급하며 한나라당의 자진공개 및 국정조사를 요구하고 나선데 맞서 한나라당도 ‘청와대 총기사건’에 대한 의문사진상위원회의 조사 착수 및 이무영 경찰청장의 즉각적 해임을 요구하는 등 공방전을 계속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당사에서 서영훈 대표주재로 당4역회의를 갖고 “한나라당 대권공작 문건은 언론을 길들이고 공권력을 마비시켜 대권을 잡겠다는 추악한 정권쟁탈 공작계획서”라고 규정하고 국정조사 실시를 공식 요구키로 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은 이날 국회에서 이회창 총재 주재로 주요당직자회의를 열어 ‘청와대 총기사고’는 “명백한 국기문란 사건이며 거짓말과 축소·왜곡이 총동원된 국민기만사건”이라는 입장을 정리하고 대통령 직속 의문사진상규명위원회를 통한 진상규명 및 당시 서울경찰청장이었던 이무영 경찰총장의 즉각적 해임을 요구했다.

또 이회창 총재는 민주당 이낙연 의원이 ‘차기 대권문건’과 관련한 추가적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고 밝힌데 대해 “용서하기 어렵다”며 “당내에서 철저히 조사하고 이 의원이 즉각 공개하지 않을 경우 고발하라”고 지시했다고 권철현 대변인이 전했다.


그러나 이같은 여야의 맞공세는 다분히 연말정국 주도권 장악을 위한 정치적 공방의 성격을 띠고 있는데다 국회는 지방교부금 배정시한을 넘긴 이날까지 새해 예산안을 처리하지 못하고 있어 정치권의 ‘민생외면’이라는 비판여론이 점증하고 있다.


/박치형 서지훈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