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여야 영수회담 연내 힘들 듯

조석장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0.12.24 05:32

수정 2014.11.07 11:42


김대중 대통령과 한나라당 이회창 총재간의 연내 여야 영수회담 개최가 불투명하다.

김대통령과 이 총재는 지난 10월9일 영수회담을 갖고 2개월마다 영수회담 정례화를 공식 합의했으나 세밑인 24일 현재까지 여야 모두 영수회담을 공식 거론조차 않고 있어 영수회담을 통한 현안타결이 어려울 전망이다.

여권의 한 고위관계자는 24일 “두분의 스케줄을 감안할 때 연내에 영수회담 일정을 잡기가 매우 어려운 게 사실”이라면서 “영수회담은 내년초에 열리는 것으로 봐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새해 예산안 처리 등 각종 현안을 둘러싼 여야간 힘겨루기가 오랫동안 계속되는 바람에 회담분위기가 조성되지 않고 ‘앙금’이 계속 남아있기 때문이란 풀이다.

이 때문에 청와대측은 아직도 영수회담을 공식 제안하지 않고 있다. 더욱이 한나라당이 당내 강경파의 입김 등에 따라 예산안 1조원 삭감원칙을 고수하면서 예산안 처리가 막판진통을 거듭하고 자민련 원내교섭 단체 구성을 위한 국회법 개정 등도 영수회담의 연내 성사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예산안 문제가 있는데다 세밑이어서 서로 시간내기도 어려운 점이 있다”며 김대통령의 신년 연두교서 발표 이후로 넘길 가능성을 내비쳤다.


이에 대해 이 총재 측근은 “아직 청와대측으로부터 아무런 연락이 없다”며 “연내 개최가 점차 어려운 쪽으로 가고 있다”고 말했고, 다른 핵심 측근도 “가급적 연내에 회담을 개최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현재로선 유동적인 상황”이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영수회담이 열릴 경우 김 대통령은 이 총재와 여야관계 뿐만 아니라 남북관계와 경제회생 대책 등 국정 전반에 관한 폭넓은 대화를 나눌 계획이다.


김 대통령은 이어 자민련 김종필 명예총재와도 ‘DJP 회동’을 갖고 자민련과의 관계 재조정 및 국정쇄신 방향 등에 관한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 seokjang@fnnews.com 조석장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