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국내 주요 CRM업체 올해 전략]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1.02.18 05:48

수정 2014.11.07 16:00


■씨씨미디어

씨씨미디어(www.ccmedia.co.kr)는 지난 99년 11월에 설립된 전자상거래·고객관계관리(CRM) 등 e비즈니스 솔루션 개발·공급 및 컨설팅 전문업체다.

이 회사의 특징은 기술과 경영이 완전히 분리돼 운영된다는 점이다. 따라서 사업역량을 집중할 수 있어 설립 1년여만에 24건의 중대형 프로젝트를 따내는 실적을 올렸다.

이 회사는 핵심기술인 1대 1 웹 마케팅기술과 전자상거래 기반기술을 이용해 설립한 지 반년만에 세 가지 모듈로 구성된 독자 eCRM 솔루션 ‘e브라더’를 출시했다.이 솔루션은 ▲실시간 고객 데이터 획득모듈 ▲마케팅 계획 수립·수행 모듈 ▲콘텐츠 분류를 통한 자동 체계화 모듈로서 이를 이용할 경우 홈페이지에 접속한 고객의 접속패턴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각 패턴에 맞게 메시지를 올린다.

이 솔루션을 이용하면 익명의 고객을 관리할 수 있다.처음 접속하는 이용자도 쿠키(웹 사이트가 접속자의 하드디스크에 보내는 텍스트 파일)를 이용해 정보를 취합할 수 있도록 고안됐다. 따라서 고객이 접속할 경우 최초의 익명고객과 회원 등으로 나누어 체계적인 마케팅을 수행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e브라더’는 솔루션의 기술적 측면 외에 마케팅에 관한 노하우도 풍부하다고 평가하고 있다.

대표이사인 남영기 사장은 마케팅학으로 유명한 미국의 노스웨스턴대를 나와 제일기획·메타랜드 등에서 마케팅 현장실무를 익힌 인물로 마케팅 전략에 강하다는 평가을 받고 있다.이 회사의 대표 사이트에는 하나은행 1대 1 e뱅킹(www.hanaib.com)과 SK의 OK캐시백의 15개 통합프로젝트 등 상당한 크기의 프로젝트도 포함돼 있다.지난 11월에는 7000만원을 들여 중국에 현지법인을 설립, 해외 영업망 확대에도 힘쓰고 있다.

남사장은 “현재 국내 업체들의 기술력이 일본업체들보다 월등해 경쟁력이 있다”면서 “올해부터 일본시장 진출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위세아이텍

위세아이텍(www.wise.co.kr)은 지난 90년 국내 최초의 관계형 데이터베이스(RDB)컨설팅 전문업체인 위세정보기술의 후신이다.


98년부터 RDB 컨설팅을 경험과 실력을 바탕으로 캠페인 관리와 실시간 개인화 기술 등을 보강, ‘아이퍼스널라이즈’를 내놓으며 eCRM 전문업체로 탈바꿈하는데 성공했다.이 솔루션은 방대한 고객 데이터에 기반한 1대 1 개인화 마케팅을 가능케 하는 것으로 ▲데이터 추출 프로그램인 i트랜스폼 ▲DB 다차원 분석 및 데이터마이닝 프로그램인 ‘i올랩( iOLAP)’ ▲인터넷 캠페인 관리를 위한 i캠페인 ▲실시간 상품 추천과 콘텐츠 개인화 등을 위한 i퍼스널라이저 등 4가지 모듈로 구성됐다.이 솔루션의 장점은 국산 솔루션으로는 드물게 모든 제품군들의 유기적 통합이 강하다는 것.

위세아이텍은 수많은 프로젝트 수행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환경과 산업에 맞는 솔루션들을 개발하여 공급할 계획이다.현재 최근 제휴한 에이아이넷과 mCRM(모바일 CRM)제품을 공동 개발, 내달 ‘버전 1.0’을 출시한다.또 오는 7월에는 콜센터를 위한 CRM, e뱅킹 등의 금융을 비롯, 제조·유통·통신 등 각 산업별로 특화된 솔루션을 연이어 출시할 계획이다.

현재 옥션·팍스넷·드림라인·중앙일보 조인스닷컴 등을 주요 고객사로 확보했으며 지난해 매출은 50억원, 올해는 130억원을 eCRM을 비롯, 컨설팅·시스템통합(SI)을 통해 올릴 계획이다.

위세아이텍의 김종현 사장은 “기존 솔루션들은 불충분한 고객 데이터 활용함에 따라 지능화 부족 등 구조적인 한계에 부딪치면서 고객들로부터 외면당하고 있다”며 “충분한 고객 데이터의 활용에 바탕을 둔 개인화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EC마이너

EC마이너(www.ecminer.com)은 지난해 4월 설립된 웹 데이터마이닝 및 CRM 솔루션 개발·컨설팅 업체이다.

EC마이너의 모태는 지난 98년 김광용 사장이 설립한 인터넷 마케팅 전문 조사·연구기관인 ‘한국인터넷 서베이연구소(KISRI)’.김사장은 석·박사 과정 학생 5명과 함께 연구에 몰두, 네티즌들의 검색패턴을 기록·분석 솔루션인 ‘웹포인터’와 ‘웹애널라이저’를 개발했다.그 후 그는 eCRM 부문의 시장성을 감지, ‘웹 데이터마이닝’ 솔루션 개발을 위해 EC마이너를 설립했다.

웹 데이터마이닝 솔루션이란 웹 공간에 흩어져 있는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기업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유익한 정보로 가공하는 소프트웨어로서 eCRM 시스템 구축의 기본적인 도구다.

EC마이너의 웹 데이터마이닝 솔루션은 크게 네 가지로 ▲네티즌들의 관심사와 행동을 분석하는 웹 포인터 ▲네티즌들의 행동을 분석하는 웹 애널라이저 ▲감성공학 기법을 적용한 지능형 설문조사 솔루션으로서 네티즌 개개인의 특성을 분석해 맞춤서비스를 할 수 있는 ‘IISS’ ▲네티즌에 대한 다차원적 분석과 각종 지표의 상관관계를 조사해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인텔리전트 웹 마이너로 구성된다.

EC마이너의 강점은 시장성을 파악해 분석할 수 있는 김사장의 마케팅 능력에 있다는 것이 업계의 평가다. 이를 통해 EC마이너는 온라인 서점인 아마존닷컴에서 사용하는 데이터마이닝 솔루션 개념을 도입해 온라인 서점 ‘예스24’의 eCRM 시스템을 수주, 구축하는데 성공했다. 그 후 라이코스·디지털조선·새롬기술·정보통신부 우정국에 자체 개발한 eCRM 솔루션을 공급하며 현재 학습지 전문업체인 대교·현대백화점·삼성캐피탈에 CRM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씨엔엠테크놀로지

씨앤엠테크놀로지(www.cnmtech.co.kr) 역시 지난 4월에 설립된 업체로 컴퓨터통화통합(CTI)와 1대 1 마케팅을 기반으로 한 캠페인 관리·영업자동화(SFA)부문에 주력하고 있다.

씨앤엠은 CRM 솔루션의 구축방법론에 강점을 갖고 있다. 이 회사는 지난해 자사의 방법론에 입각한 CRM 솔루션 ‘e코스모스-씨엠’을 개발했다. 이 솔루션은 기업의 마케팅 전략설정·계획에서부터 디자인·실행·분석·수집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을 자동화한 시스템이다.기업고객은 이를 통해 마케팅 전략에 따른 고객그룹 유형은 물론 프로모션 디자인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또 자사에서 이를 담당하는 직원은 판매전략을 쉽게 실행할 수도 있고 고객그룹의 반응과 효과를 살펴 보는 정보조회 기능도 이용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은 우선 고객과 시장의 정보를 수집, 고객을 세분화하고 프로모션 전략을 세울 수 있게 해준다. 그런 다음 전략과 기준에 부합하는 고객그룹을 따로 정의한다.

씨앤엠테크놀로지의 CRM 솔루션이 갖는 특징은 ▲정확한 고객그룹과 프로모션 현황, 고객의 반응, 정보의 조회 ▲마케팅 전략에 따른 다양한 캠페인 전략 지원 ▲개방형 시스템 구조 ▲간편한 프로모션 디자인 기능 ▲편리한 사용자 DB 디자인 설계 환경 개선 ▲사용자의 취향에 따른 2개의 인터페이스 등을 갖췄다는 점이다.

또 다른 특징은 기업용 자바 환경에 의존한 구조이기 때문에 웹 상에서 모든 플랫폼을 100% 사용할 수 있다는 것.따라서 어떤 운영체제나 DB에서도 독립적으로 운영할 수 있으며 새로운 업무에 대해 추가 변경할 수 있다.

■유비즈시스템

유비즈시스템(www.Ubizsystem.com)은 지난 99년 9월 설립된 CRM 솔루션 업체다.


이 회사는 최근 CRM 업계의 화두로 떠오르는 eCRM과 m(모바일)CRM 등 CRM 응용 솔루션 개발에 강한 면모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설립후 마케팅 전략를 제대로 수립하지 못해 실력에 비해 충분한 대접을 받지 못한 업체다.삼성SDS 출신들이 핵심 인력으로 포진해 그동안 삼성측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비즈니스를 벌여왔다.

이 회사가 자랑하는 대표적인 eCRM 제품은 ‘e-리스펀스’와 ‘e-게인’.e-리스펀스는 고객의 문답 등의 다양한 정보를 데이터화해 고객의 문의에 대해 자동검색 후 답변토록 함으로써 웹을 방문한 고객이 스스로 필요한 정보를 얻도록 처리해주는 기능을 갖고 있다.기업들은 이 솔루션을 통해 고객 문의의 상당수를 자동적인 응답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고객대응 비용 감소 및 효율성 증대를 꾀할 수 있다.

e-게인은 이벤트 중심의 마케팅 전문 솔루션으로 온라인 조사기능을 갖고 있다.e메일을 기반으로 고객의 기호를 분석,가장 효과적인 온라인 캠페인을 설계하고 수행한다.또 신뢰도 분석 등 체계적인 고객 분석도 가능하다. 유비즈시스템 관계자는 “국내의 많은 현장업무 환경을 철저히 분석해 이 솔루션을 개발했다”면서 “이 때문에 통합적 고객관리가 가능함은 물론 구축기간도 단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유비즈측은 CRM 관련 전문가들의 사이버 커뮤니티인 ‘CRM온라인(www.crm.co.kr)’의 운영을 통해 CRM 관련 최신 기술·시장동향·제품소개·도입전략 등을 제공하고 있다.유비즈시스템은 올해 국내 시장은 물론 미국, 일본 시장으로 판로를 확대하기 위해 노력중이다. 특히 e-리스펀스를 활용한 고객문의 처리 포털 서비스와 커뮤니티를 활용한 소프트웨어임대(ASP)서비스 등도 사업화할 계획이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