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DJ, 김중권대표 사의 반려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1.06.02 06:16

수정 2014.11.07 14:10


김대중 대통령은 1일 안동수 전 법무장관 파문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고 민주당의 건의를 수렴, 국정운영을 쇄신하기 위한 구상에 본격 착수했다.

김대통령은 이날 오후 민주당 김중권 대표로부터 의원워크숍에서 논의된 당정쇄신 논의내용에 대한 보고와 건의를 받은 자리에서 “당이 건의한 내용은 시간을 갖고 충분히 검토해 국정과 당 운영에 참고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대통령은 특히 오는 4일 청와대에서 직접 당 최고위원회의를 주재, 국정쇄신 및 정국운영 등에 관해 폭넓은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김대통령은 또 김대표가 “당이 돌출사태로 그동안 분란을 겪고 총재에게 걱정을 끼친 데 대해 대표로서 책임져야겠다는 생각”이라며 사의를 표명하자 “대표의 충정은 이해하지만 이럴 때일 수록 경제회생과 개혁완수를 위해 더욱 일해나갈 때”라며 사의를 반려했다. 또 함께 사의를 밝힌 박상규 사무총장 등 당 3역의 사표도 반려했다.

재신임을 받은 김대표는 “이번 사태와 워크숍을 통해 민주당이 다기한 목소리를 소화 발전시킬 수 있는 살아있는 민주정당임을 보여줬다”면서 “앞으로 국민기대에 부응하고 당원 모두의 뜻을 모아 새로운 당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 고 밝혔다.
민주당 전용학 대변인은 김대표가 이날 오후 약 1시간20분동안 김대통령에게 의원 워크숍과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논의된 내용을 상세하고 ‘가감없이’보고했으며 보고를 받은 김대통령은 소속의원들이 민주적 절차에 따라 질서있게 애당하는 마음으로 임하는 장한 모습을 보고 안도했다고 전했다.

김대통령은 김대표의 보고 및 건의와 여론 동향 등을 토대로 이번 주말 국정시스템 전반을 재점검, 구상을 가다듬은 뒤 오는 4일 청와대에서 민주당 최고위원들과 오찬간담회를 갖고 국정쇄신에 대한 입장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한광옥 비서실장 등 여권수뇌부에 대한 개편은 고려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민주당은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최고위원 회의를 열어 이번 사태에 대해 최고위원들이 책임을 통감하며 앞으로 당·정의 원활한 시스템이 작동되도록 하는 한편 당이 명실공히 정치의 중심축에 서야 한다는점을 재확인했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는 최고위원들과 당직자들이 정치적 도의적 책임을 지고 재신임을 물을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제기됐으나 이 경우 여권에 혼란과 기능 마비를 가져와 바람직하지 않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최고위원과 당직자들의 일괄 사퇴서는 제출하지 않기로 했다.

/ pch@fnnews.com 조석장 박치형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