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오장섭장관 부동산 위장매매 의혹 건교위 도마에…

서지훈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1.06.18 06:21

수정 2014.11.07 13:54


국회 건설교통위에서는 오장섭 건교부장관의 부동산 위장 매매 의혹 문제가 도마에 올라 여야의원들의 공방전이 전개됐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 한나라당측은 오장관의 즉각 해임을 주장하고 자민련측은 정치공세라고 반박한 가운데 일부 민주당 의원은 인사청문회를 열어 명확한 진위를 가리자고 주장, 눈길을 끌었다. 또 이날 회의에서는 의사진행 방식을 놓고 여야 의원들이 대립, 정회되는 소동도 빚어졌다.

한나라당 안경률 의원은 “오장관은 자신이 등기이사로 있던 대산건설의 부도(97년 12월19일)를 전후해 총 12건의 부동산을 친·인척에게 명의 이전했다”며 “이는 재산가압류를 피하기 위해 24억원에 달하는 부동산을 변칙거래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안의원은 특히 “부동산 위장매매는 형법상 강제집행면탈죄에 해당하고 또한 부친소유 부동산을 처남에게 이전했다가 5개월만에 자신의 장남에게 이전한 것은 상속세를 포탈할 것으로 대통령은 오장관을 즉각 해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반면 자민련 송광호 의원은 “선거 때문에 돈을 빌려쓰고 부동산으로 변제한 사실에 대해 선거를 한두번 치러본 사람이면 누구든지 이해할 수 있다”며 “이런 문제로 국무위원을 해임하라고 주장하면 국무위원 가운데 몇명이나 버티겠느냐”고 방어에 나섰다.
또 민주당 이윤수 의원은 “장관의 개인 신상 문제를 상임위에서 거론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차라리 인사청문회를 열어 진위를 가리자”며 나름대로의 중재안을 제시했다.

/서지훈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