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주택銀, 한국HP, 아시아 베스트 직장 에 선정

윤경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1.09.06 06:43

수정 2014.11.07 12:46


주택은행과 한국휴렛팩커드(HP)가 ‘아시아 최고의 직장 베스트 20’에 선정됐다. 또 ‘한국 최고의 직장 베스트 10’에는 주택은행과 한국HP 외에 삼성SDS,마이크로소프트코리아,삼성SDI,유한킴벌리,페더럴익스프레스코리아 등이 랭크됐다.

세계적인 인사관리 전문 컨설팅업체인 휴잇어소시에이츠는 6일 우리 나라를 비롯해 일본,중국,홍콩,인도네시아 등 아시아 10개국의 설립 2년 이상,정규직원 100명 이상 업체 355개를 대상으로 ‘국가간?^기업간 인사제도 비교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최고경영자 인터뷰,직원의견 조사,인사제도 조사 등을 거쳐 각국의 선정위원회가 ‘베스트 10’을 뽑고 이를 아시아지역 심사위원회가 재심해 ‘아시아지역 베스트 20’을 선정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베스트직장에 선정된 기업들은 직원들에게 다양한 자기개발의 기회를 주는 한편 효율적인 성과관리 시스템을 갖춰 직원들의 성취동기를 자극하고 있다고 휴잇측은 설명했다.

특히 사장과 직원과의 대화,직원 대표자회의,사내 제안제도 등을 통한 임직원간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하고 회사가 추구하는 목표와 가치가 뚜렷하며 미래에 대한 준비도 충실하다고 덧붙였다.


주택은행의 경우 업계 최초로 성과관리 및 보상시스템을 도입했고 주택자금 대출,직원 및 자녀교육을 위한 대출,사원복지기금 지원 등 복리후생제도가 잘 마련돼 있다는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 기존의 교육훈련 프로그램 외에 온라인 교육시스템,해외배낭여행,MBA 등 폭넓은 교육기회 제공도 한몫을 했다.


한국HP는 이동사무실제도,유연근무제도,공정한 성과관리 등 선진제도를 과감하게 채택?^도입한 것이 좋은 점수를 얻었다.

이밖에 국내 1위를 차지한 삼성SDS의 경우 직급 파괴는 물론,직원들이 자신의 적성에 맞는 일을 찾을 때까지 스스로 부서이동을 결정하는 직원중심의 경력관리제도가 돋보인다는 평을 받았다.


한편 포트만리츠칼튼(중국),에질런트테크놀로지(싱가포르),리츠칼튼밀레니아(싱가포르)가 아시아지역 베스트직장 1∼3위에 꼽혔다.

/ blue73@fnnews.com 윤경현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