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화요기획-여성 인테리어 디자이너] 빌트인 시스템 무엇인가

박현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2.05.06 07:51

수정 2014.11.07 11:48


최근 분양되고 있는 모델하우스를 방문한 주부 박모(34·마포구 공덕동)씨는 세련되고 깔끔한 주방의 모습에 눈을 뗄수 없었다.

냉장고,가스오븐레인지·김치냉장고등이 싱크대와 일체형으로 되어있을 뿐 아니라 색상까지 통일돼 있었기 때문이다.

모델하우스에서 인테리어 개념으로 전시됐을 것이란 생각과는 달리 분양가에 포함된 빌트인 제품이라는 도우미의 설명에 다시한번 돌아보게 됐다.

빌트인(Built in)시스템 주방이란 말 그대로 짜 맞추어진 주방을 뜻한다. 그 동안 주방에서 사용되어온 가전은 싱크대와 따로 놀았다. 가스오븐레인지, 냉장고, 세탁기 등 덩치 큰 가전은 저마다 주방 이곳저곳을 한 자리씩 차지하고 있고 일률적인 나무무늬 싱크대는 흰색 냉장고와 검은색 가스오븐레인지 때문에 깔끔한 인테리어가 될 수 없었다.


‘빌트인 시스템’은 아파트가 고급화 되면서 일반화 되기 시작했다.산뜻하고 미려한 디자인은 물론 주방 동선의 편리성등으로 인해 주부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주방을 빌트인 시스템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기존의 싱크대는 물론이고 가전도 바꿔야 하기 때문에 적지 않은 돈이 들어간다.

그러나 몇 가지 가전만 빌트인 할 경우에는 작은 주방에서도 설치가 가능하다. 가령 20평형대의 ‘ㅡ’자형 주방이라면 가스오븐레인지와 식기세척기만 선택해서 설치할 수 있다.

빌트인 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는 가전은 식기세척기, 드럼세탁기, 가스오븐레인지, 김치냉장고 등이다.
믹서기, 토스터기 등 소형 가전을 제외하고는 모든 주방가전이 가능하다. 빌트인 제품을 설치하기 위해선 현재 사용하고 있는 가전제품에 맞춰 한 회사 제품을 선택 한다음 싱크대를 시스템에 맞게 리모델링 해야 한다.
‘ㅡ’자나 ·‘ㄱ’자형 주방 모습을 구상한 다음 에넥스·한샘등 주방전문업체에 의뢰해서 설치 할 수 있다.

/ hyun@fnnews.com 박현주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