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프리보드·장외

[장외 유망기업 지상IR - 루키스] 음성녹취시스템등 개발, 작년매출 122억 급성장

강두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3.06.30 09:44

수정 2014.11.07 16:20


루키스(www.lucis.co.kr, 대표 김종성)는 지난 99년 설립된 컴퓨터통신통합(CTI)관련 전문업체다. 제품의 안정성과 호환성 등을 바탕으로 음성녹취시스템 분야에서 높은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최근에는 의료분야에서 의사들의 구두상 진료내용을 문자로 전환시켜 데이터 베이스화 하는 딕테이션 사업에도 진출해 주목받고 있다.

◇음성녹취시스템 시장의 강자=루키스는 설립 4년째인 지난해 122억원의 매출고를 달성, 음성녹취시스템 시장에서 35%대에 육박하는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현재 음성녹취 분야의 연간 시장규모는 400억원대로 추산되고 있으며 고객에 대한 기업 이미지 제고와 제조물 책임법 시행 등으로 인해 그 필요성이 날로 부각되고 있다.

소비자들의 권한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제품 및 서비스와 관련, 분쟁 소지에 대비하는 것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담당직원들의 평가에도 이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활용 하려는 기업들이 늘어나는 추세다.

이와 함께 최근에는 음성녹취시스템이 콜센터 상담원과 고객의 통화 내용을 녹음하는 것에 국한 된 것이 아니라 제2금융권, 대부업계, 군부대와 공공기관에서의 수요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처럼 루키스는 호전되고 있는 시장 여건과 더불어 제품의 안정성 및 호환성을 바탕으로 시장 내에서 확고히 자리매김하고 있다.

◇딕테이션 사업 신규 진출=최근 루키스는 음성인식기술 응용분야의 한축인 딕테이션 사업에 새롭게 진출했다. 딕테이션 사업은 병원 등 의료기관을 주요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의사들이 진료 내용을 차트에 기술하는 대신 워크어바웃이라는 단말기를 통해 구술하게 되면 모든 의료정보들을 자동으로 데이터 베이스화 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 통해 정보의 유출 방지 및 빠른 축적과 정보공유가 가능해져 의료 서비스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게 회사측의 설명이다.

한사람의 의사가 보다 많은 환자를 진료하는 것이 가능해져 효율성을 제고 시키는 것은 물론 일반인들은 알아보기 힘들게 되어 있는 차트상의 표기 문제도 자연히 해결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미 유럽 및 미국에서는 유사한 사업이 시행 중에 있으며 보험 및 여타 다른 분야로의 응용도 가능할 전망이다.

◇가파른 성장세 지속=지난 2000년 약 30억원이었던 매출액은 지난 2001년 83억원을 기록하며 3배 이상 증가, 지난해에는 122억원에 가까운 매출고를 올리며 전년대비 46% 이상의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올해는 녹음시스템 분야 130억원을 포함, 전체 150억원대의 매출을 예상하고 있다.


루키스의 자본금은 15억원이다. 주요 주주로는 지난해 8배수 투자로 20%의 지분을 확보한 기보캐피탈과 함께 김종성 대표이사(29.92%)를 포함한 임원들로 구성돼 있다.


내년도 코스닥등록을 목표로 준비중이며 조만간 주간사 선정에 들어갈 예정이다.

/ dskang@fnnews.com 강두순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