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한미일, 워싱턴서 북핵 후속조치 집중 조율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3.07.03 09:45

수정 2014.11.07 16:13


한국을 비롯해 미국과 일본 등 3국은 2일(현지시간) 워싱턴에서 고위급 북핵 정책협의회를 열고 베이징 3자회담 이후의 북핵 후속조치를 집중 조율했다.

한국의 이수혁 외교부 차관보, 미국의 켈리 국무부 차관보, 일본의 야부나카 미토지 외무성 아주국장은 이날 국무부에서 비공식 정책협의회를 열고 북핵현안 해결을 위한 한국과 일본 제안을 중심으로 지난달 하와이 대북정책조정감독회의(TCOG)의 대북 공동계획안 후속조치를 집중 논의했다.

한·미·일 3국은 북핵 폐기 촉구를 기조로 한 유엔안보리 의장성명 추진과 대북 경수로 건설 중단문제 등 북핵현안에 대해 상호간 제안과 입장을 토대로 그 구체적인 방안과 시기 등 공동대처 방안을 심도있게 조율한 것으로 전해졌다.

회의에서 한국측은 다자틀속의 북핵현안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제안을 제시했으며 미국측도 이에 대해 “큰 그림을 그린다는 차원에서 호의적인 반응을 보였다”고 이차관보는 밝혔다.

이차관보는 회의가 끝난 뒤 워싱턴 특파원단에게 한 배경 설명에서 유엔 안보리 의장성명 추진에 대해 언급하고 “의장 성명 추진 원칙에는 이견이 없다”며 “다만 그 시점은 여러 상황과 요소를 감안해 신중하게 결정하는 편이 좋겠다는 의사를 밝혔다”고 말했다.


또 이차관보는 대북 경수로 문제에 대해서는 “아직 우리의 입장이 결정된 게 없고 이번 회의에서 한국 입장을 제시한 것도 없다”며 “현 상황에서 현실적으로 경수로 건설이 중단될 수밖에 없다는 점을 우리도 인정한다”고 덧붙였다.


이차관보는 북핵 다자회담의 경우, 러시아 포함 여부에 관해 “우리도, 미국도 북한이 동의한다면 이에 반대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라며 “러시아는 기본적으로 자기들도 참여해야 한다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미국측에서 국무부 당국자들을 비롯해 백악관과 국방부 당국자등 10여명의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 kreone@fnnews.com 조한필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