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盧 첫 외교역량 시험대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3.10.06 10:11

수정 2014.11.07 13:26


노무현 대통령이 3박4일간의 제7차 ‘아세안(ASEAN·동남아국가연합)+3(한·중·일) 정상회의’ 공식일정에 들어갔다.

이번 회의는 노대통령이 6일 출국인사에서 밝혔듯이 첫 다자간 정상외교 자리로서 아세안과 한·중·일 3국의 협력틀을 이끌어내기 위한 외교역량의 시험대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또 우리나라와 아세안 10개 회원국간 긴박한 현안은 없지만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원칙을 견지하고 있는 우리 정부의 입장에 대한 동아시아지역의 공감과 지지를 확산시키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노대통령은 이날 오후 인도네시아 발리에 도착, 아탈 비하리 바지파이 인도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한·인도 수교 30주년을 맞아 양국간 실질협력 증진방안을 논의하는 한편, 인도네시아 동포들과 간담회를 열어 참여정부의 개혁정책과 재외동포 대책 등을 설명했다.

노대통령은 7일엔 ‘아세안+3’ 정상회의에 참석, 각국 정상과 동아시아 협력강화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북한 핵문제의 평화적 해결 및 한국의 평화번영정책이 동아시아 평화번영에 기여할 것이라는 점을 강조할 방침이다.

노대통령은 특히 고이즈미 준이치로 일본 총리, 원자바오 중국 총리와 제5차 ‘한·중·일 정상회의’를 열어 3국간 협력틀 구축, 동북아 및 동아시아 지역협력 증진을 위한 3국의 공동노력 방안 등에 관해 협의하고 북핵문제를 포함한 동북아 안보협력과 자유무역협정(FTA) 추진문제도 논의할 예정이다.


3국정상이 회의 후 발표할 공동선언문은 투명성, 개방성, 미래지향성, 민간역할중시 등 향후 협력 원칙을 제시하고 무역과 투자, 정보기술(IT), 환경보호, 재해방지, 에너지 개발, 금융시장 안정, 과학기술, 관광 분야 협력과 인적·문화적 교류 강화 등의 내용을 담는 한편 각 분야 협력 조정 및 효율화를 위한 ‘3자 위원회 설치’방안을 명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노대통령은 이어 8일 ‘한·아세안 정상회의’에서 아세안 10개국 정상들과 양측간 실질 협력 심화 방안에 대해 협의하고 역내 개발격차 해소를 위한 한국정부의 지원 의지를 밝힐 예정이다. 노대통령은 아울러 중국 일본 인도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브루나이 캄보디아 등 7개국 정상들과 연쇄 양자회담을 갖고 실질협력 증진방안에 대해 협의하고 ‘아세안 비즈니스 투자 정상회의’에서 ‘한?^아세안 파트너십’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한다.
노대통령은 9일 저녁 특별기편으로 귀국한다.

/ seokjang@fnnews.com 조석장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