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국회차원 이라크 재조사단 보내야”

이진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3.10.07 10:11

수정 2014.11.07 13:24


국방부 현지 조사단의 이라크 파병 실사가 형식적이고 부실하다는 비판이 높아지면서 국회 차원의 재조사단 파견이 급부상하고 있다.

한나라당과 민주당, 통합신당은 7일 시민단체인 ‘이라크 전투병 파병 반대 비상국민행동’이 제기한 국방부 조사단 실사의 신뢰성 결여 문제점에 대해 국방부 보고를 받은 뒤 판단하되 부실이 밝혀지면 재조사단을 파견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홍사덕 한나라당 총무는 7일 “일본은 파병을 결정하고도 현지조사단을 8번이나 보냈다”면서 “겨우 3∼4일 둘러본 것으로 상황파악을 다했다고 생각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며 파병여부와 관계없이 조사단을 계속 보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김성순 대변인 논평을 통해 “파견됐던 사람들이 신중한 논의를 통해 공통된 결론을 내리는 과정을 거치지 않아 국민의 혼란만 부추겼다”면서 “주마간산식으로 둘러보고 감상문을 쓰는 식으로는 국민에게 신뢰를 줄 수 없으며 재조사가 필요하다면 실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통합신당은 의원들의 성향에 따라 시각이 엇갈렸지만 국회 조사단 파견에는 대체로 동의하고 있다.


김성호 의원은 “정부의 현지실사 결과는 미군쪽 얘기만 듣고 이라크주둔 미군과 한국군 파견에 대한 이라크 국민들의 생각은 완전히 무시한 엉터리 조사며 정부가 왜 조사단을 파견했는지조차 의심스럽다”며 “국회 차원에서 4당 대표와 시민단체, 전문가대표 등으로 구성된 조사단을 보내 파병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진우 서지훈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