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부동산 강경책 부적절”

조석장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3.10.08 10:11

수정 2014.11.07 13:22


【발리(인도네시아)=조석장기자】노무현 대통령의 ‘아세안+3(한·중·일)’ 정상회의를 수행중인 이정우 청와대 정책실장은 8일 “귀국하는 대로 곧바로 회의를 열어 부동산 가격안정을 위한 추가대책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구체적인 부동산 대책과 관련해 “(경제상황을 고려한)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실장은 노대통령의 수행기자단과의 조찬간담회가 끝난 직후 파이낸셜뉴스와 단독으로 만나 “어떤 사람들은 어차피 부동산가격의 거품이 곧 꺼질 텐데 굳이 강경한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느냐고 지적하고 있고, 어떤 사람들은 더 강경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입장으로 나뉘어 있다”면서 “현재로서는 단기간에 부동산가격이 너무 많이 올랐다고 지적하는 사람이 많다”며 정부내 기류 소개했다.


그러나 이실장은 “부동산 거품이 일시에 꺼지면 경제에 주는 충격이 엄청난 만큼 경제에 큰 충격을 주는 조치는 안된다”고 말해 추가대책에는 찬성하되 ‘획기적인’ 강경대책은 부적절하다는 입장을 시사했다.

이실장은 또 청와대 권오규 수석이 ‘시장원리가 다소간 위배되더라도 정부개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는 질문에 대해 “그런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상황을 잘 살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부동산거래허가제 같은 게 도입될 수도 있느냐’는 질문에 “아주 강경한 조치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 정책화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 seokjang@fnnews.com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