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강남 부동산거래 ‘뚝’…급매물 조금씩 출현

전용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3.10.09 10:12

수정 2014.11.07 13:19


과열된 부동산시장을 잡기 위한 정부의 후속대책 발표가 임박한 가운데 서울 강남권 주택시장이 일단 소강상태로 접어들었다.

9일 강남 현지 부동산 중개업소와 전문가들에 따르면 정부의 집값 안정을 위한 후속대책 발표를 앞둔 강남권 부동산 시장은 매수세가 끊겨 거래가 중단된 가운데 가격도 숨고르기에 들어갔다. 투자자들은 대부분 관망세로 돌아선 채 후속대책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분위기다.

이같은 현상은 지난 3일 노무현 대통령이 “어떤 수단을 쓰더라도 부동산 가격을 안정시킬 것”이라고 강조한 이후 시작됐으며 후속대책이 발표되기 전까지는 관망세가 이어질 것이라는 게 현지 중개업소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현지의 한 중개업자는 “강남권 주택시장에는 아직도 대기매수자가 많다”며 “최근의 현상만으로 안정됐다고 보기는 이르다”고 말했다. 그는 “대기매수자들 대부분이 정부의 추가 대책을 지켜본 뒤 매수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여 이번 추가대책에서 획기적인 대책이 제시되지 못할 경우 또 한번의 집값 급등이 이어질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재건축아파트의 소형평형건설 의무비율 상향을 골자로 하는 정부의 9·5부동산시장 안정대책 이후 5000만∼6000만원 하락했던 강남구 대치동 은마아파트는 현재 하락했던 가격이 거의 회복된 상태다. 하지만 최근에는 매수자들의 발길이 끊긴 상태에서 매도자들도 호가를 1000만∼2000만원 낮췄다.

은마아파트 단지내 상가의 S공인 관계자는 “정부의 추가 대책이 아직 구체적으로 나오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매수·매도자 모두 움직이지 않으려고 한다”며 “최근 아파트값의 거품론이 제기되면서 불안해하는 소유자들도 있다”고 전했다.


개포동 W공인 관계자는 “개포 주공 등도 지난달말로 실제 거주하지 않고 3년 동안 보유한 가구의 양도세 면제 기간이 끝나면서 매물이 부족해 가격이 다시 상승했다”며 “하지만 추가 대책이 나올 것이라는 언론 보도 이후 거래가 사라졌다”고 말했다.

개포동 W공인 관계자는 “10명 중에 6명 정도가 은행돈을 빌려 재건축아파트를 매입하고 있는 현상황을 감안하면 담보대출을 억제하면 부동산시장 안정에 효과가 클 것”이라며 “매입 후 6개월 이내에 파는 초단기 투자자들은 상당부분 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타워팰리스 인근 S공인 관계자는 “이곳을 찾는 상당수 매수자들이 현재 강남권 20∼30평형에 거주하는 사람들로 은행돈을 빌려 평수를 늘리려는 사람들”이라며 “담보대출비율을 줄이면 이같은 수요도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 courage@fnnews.com 전용기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