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盧대통령 결단 뒷얘기

조석장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3.10.10 10:12

수정 2014.11.07 13:18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10일 노무현 대통령의 재신임 제안배경에 대한 질문에 “대통령의 표정이 ‘아세안+3’ 정상회의 개최국인 인도네시아 방문 이튿날인 7일부터 어두워졌다”면서 “오늘 오전 대통령이 기자회견을 갖겠다고 밝히기까지 참모진 다수는 ‘재신임’건을 모르고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참모진과의 집단 협의없이 대통령 스스로 결단한 측면이 강하다”며 “대통령 특유의 스타일로 볼 때 ‘이 상태로는 더 이상 국정을 정상적으로 이끌 수 없다’는 판단에 따라 ‘개혁세력은 다시 결집하라’는 차원에서 국민 신뢰를 확보하기 위한 고뇌에 찬 결단을 내린 것”이라고 말했다.

노대통령은 9일 저녁 인도네시아에서 귀국 즉시 주요 고위 참모진을 불러 가진 간담회에서 “‘최도술 사건’에 대해 내가 직접 입장 표명을 해야 하지 않겠나. 지혜를 모아달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후 8시부터 40분간 이뤄진 간담회에서 노대통령은 “책임을 회피하지 않겠다”는 취지의 말로 거듭 직접 입장을 표명하겠다는 의지를 밝혔고 이에 문희상 비서실장 등 다수 참모들이 만류했다고 한 관계자는 전했다. 노대통령은 그러나 이 자리에선 재신임 제안 계획을 밝히지 않았다는 게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다만 노대통령은 간담회 후 핵심참모중 한명인 문재인 민정수석을 불러 재신임 결심을 밝혔고 문수석은 만류했다는 후문이다.
문수석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이 깊이 생각해 결단한 것으로 안다”고만 말했다.


노대통령은 이날 오전 안보관계장관회의, 공군참모총장 보직 및 진급 신고식, 감사원장 후보 재가 등의 공식일정을 소화한 뒤 문희상 실장에게 재신임 제안계획을 알린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노대통령의 이같은 중대결심은 최도술 전 비서관 사건이 결정적인 계기가 됐지만 이광재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의 S그룹 용돈 수수 의혹파문 등이 잇따르는 과정에서 축적돼온 것으로 보인다.
노대통령의 결심 배경에는 계속적으로 이어진 국정수행 지지도 하락도 영향을 끼친 것으로 분석된다.

/조석장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