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우리銀 중징계 파문 확산

천상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3.10.12 10:12

수정 2014.11.07 13:17


우리금융그룹이 우리카드 처리와 관련, 우리은행과의 재합병을 주장한 우리은행 임원에 대해 중징계 결정을 내려 파문이 일고 있다. 우리은행측은 우리금융이 지주회사라는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우리카드의 부실 책임을 회피하고 희생양으로 우리은행 경영진을 문책하려 한다고 반발하고 있어 향후 적잖은 진통이 예상된다.

우리금융은 지난 10일 이사회를 열고 우리은행과 우리카드 합병을 주장하고 이를 대내외에 유포해 카드 경영정상화를 위한 노력에 악영향을 미쳤다는 이유로 최병길·김영석 우리은행 부행장에 ‘정직’을 요구하기로 했다고 12일 밝혔다. 정직은 ‘면직’ 다음으로 수위가 높은 중징계다. 이와함께 이덕훈 우리은행장에 대해서는 주의감독 소홀 책임을 물어 ‘엄중주의’ 경고조치를 내리고 이같은 방침을 대주주인 예금보험공사에 보고했다.

우리금융 출범 당시부터 지주사와 은행은 잦은 마찰을 빚어왔지만 우리금융이 우리은행 경영진을 징계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우리금융 관계자는 “우리은행 일부 경영진이 우리카드를 우리은행에 합병해야 한다고 주장, 카드 정상화에 악영향을 끼쳤고 회계 처리 등에서 지주회사와 체결한 양해각서를 위반한 내용이 지적됐다”고 징계사유를 설명했다.

그동안 우리금융은 독립카드 체제를 고수해온 반면 우리은행 일각에서는 카드사의 조기 정상화를 위해서라도 은행과 재합병하는 것이 낫다고 주장해왔다.

금융계에서는 이번 중징계 조치에 대해 금융감독원 검사에서 카드 분사로 인한 경영 관리 부실이 우리카드의 원인으로 지적된 만큼, 재합병이 추진될 경우 그 책임이 고스란히 지주사로 돌아온 다는 점에서 우리금융이 무리수를 둔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자회사 운영에 대한 최고 결정권이 지주사에 있음을 대내외에 확인시키기 위한 일종의 ‘실력행사’였다는 주장도 설득력을 갖고 있다.


그러나 우리카드의 합병 가능성은 여전히 열려 있다. 국민은행과 국민카드의 합병 전례가 있고 금감원에서 우리카드의 부실이 관리 부재에 있었다는 지적과 함께 합병을 권고했다는 점을 들어 우리카드가 결국 합병 수순을 밟을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우리카드 감사로 가기로 내정됐던 금감원 간부 대신 우리금융 박환규 전무가 감사를 겸직하게 된 것도 우리카드의 합병 가능성이 여전히 높다는 전망 때문인 것으로 전해졌다.

/ phillis@fnnews.com 천상철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