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정치권 “총선 앞으로”

조석장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3.10.12 10:13

수정 2014.11.07 13:16


노무현 대통령이 재신임을 천명한 가운데, 여야 정치권은 재신임 정국이 결국 내년 총선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당체제 정비 및 인사 영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나라당은 통합신당이 내년 17대 총선승리를 위해 일부 현직 장·차관들을 영입할 것으로 알려지자 한나라당에 ‘비상’이 걸렸다.

현역 장·차관이 선거에 출마키로 마음을 정할 경우 지방자치단체장처럼 상대적으로 유리한 위치를 확보하게 될 뿐만 아니라 최근 정치권 안팎에서 출마설이 나도는 고위관료중에는 당의 전통적 텃밭인 부산·경남(PK) 출신 ‘친노인사’들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실제 김두관 전 행정자치부 장관은 최근 ‘전문 기술관료 등용설’을 내세우며 한명숙 환경, 권기홍 노동, 박봉흠 기획예산처 장관과 조영동 국정홍보처장 등의 신당영입 및 출마설을 흘리기도 했다. 한나라당은 이에 따라 이들 거명인사들의 거취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감시’와 ‘견제’를 강화하고 있다.

심양섭 부대변인은 12일 “김 전 장관의 고위관료 출마 언급은 사실상의 내천행위며 거론된 관료들은 벌써부터 현직을 이용해 사전선거운동을 하는 게 아니냐”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분당 이후 위축된 당세를 회복하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영입작업을 가속화하는 한편, 통합신당으로 옮긴 일부 의원들의 복당도 추진키로 했다.

민주당은 12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박상천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외부인사영입위원장인 이협 최고위원 주재로 영입기구 전체회의를 갖고 영입작업 진척도를 점검, 이르면 다음주중 일부 인사의 명단을 공개할 방침이다.

민주당은 진념 전 경제부총리, 이태복 전 노동장관, 신건 전 국정원장, 이무영 전 경찰청장, 이범관 전 광주고검장 등 지명도가 높은 김대중 정부 고위관료 출신 영입에 우선 공을 들이고 있다.

전윤철 전 경제부총리는 영입대상 1순위였으나, 감사원장 후보자로 내정됨에 따라 무산됐다. 여성계에서는 장상 전 총리서리와 박선숙 전 청와대 대변인, 여성대변인 후보로 현직 방송계와 법조계 인사 등 2명을 접촉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과 경기지역에선 이상철 전 정통부장관과 이철우 전 해병대사령관, 이덕선 EBS 상임이사, 방송인 K씨 등을 접촉중이다.


○…원내의 통합신당 창당주비위와 원외의 국민통합개혁신당 창당추진위(이하 개혁신당)는 ‘재신임’ 정국을 계기로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CCMM 빌딩에서 국민참여운동본부 발대식을 갖는 것을 시작으로 창당 발기인 모집에 본격 착수한다.

‘국참본부’는 중앙본부 산하에 광역단위별 지역본부를 둬 정당의 법률적 지위를 부여받는 창당준비위(창준위) 단계(11월8일 예정)까지 활동하면서 신당의 인적 수혈역할을 하게 된다.


양측은 또 14일엔 공동실무협의기구를 다시 열어 강원용 목사와 송월주 스님 등 사회 각계 원로와 지도급 인사 40여명이 참여하는 ‘원탁회의’ 위원을 확정하고 15일엔 통합신당 김원기 주비위원장과 박명광 개혁신당 공동대표간 회동을 통해 창준위 구성문제를 본격 협의할 예정이다.

/ junelee@fnnews.com 이진우 서지훈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