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경제단체

해양부, 외국선사 내몰아

김종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3.10.14 10:13

수정 2014.11.07 13:12


해양수산부가 외국선사와 터미널 운영사의 부산항 증심(바다를 깊이 파는 작업) 요청을 예산부족 등의 이유로 거부해 선사들이 부산항을 떠나는 주요 원인이 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해양부가 초대형 컨테이너선이 일반화되는 추세에도 불구하고 부두 환경개선을 포기한 것으로, 외국적 선박의 부산항 이탈을 가속화시키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14일 해양부와 ㈜신선대컨테이너터미널(PECT) 등에 따르면 부산항에 기항중인 국제선사인 P&O네들로이드와 OOCL사가 지난 7월30일과 31일 “초대형 선박의 부산항 기항을 위해 신선대부두의 수심을 최고 16m까지 확보해 달라”고 요청했다.

 OOCL한국대리점은 PECT에 “당사의 8063TEU급 신조 대형선(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개)의 기항을 위해 안벽수심을 16m로 유지해 달라고 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아 기항지를 변경했다”면서 “조속한 시일내 수심을 확보해 달라”는 공문(문서번호 03-25호)을 보냈다.

 PECT에 6600TEU급을 기항시키고 있는 P&O네들로이드사도 “안전수심이 확보되지 않아 외항에서 대기하다 만조때에 맞춰 입?^출항하는 경우가 잦다”면서 “이미 7000TEU급 이상의 초대형선 운항이 일반화되고 있는 만큼 최소 16m 이상의 수심이 확보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PECT는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 부산지방해양수산청 등과 협의를 거쳐 최근 해양부에 “현재 14∼15m인 수심을 15∼16m로 하기 위한 준설사업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해달라”며 사업승인을 신청했다.


 그러나 해양부 고위 관계자는 “수심확보가 필요한 것은 사실이지만 막대한 예산부담(1선석당 70억원)과 내년 초 출범할 부산항만공사(PA)와의 협의가 필요하고 증심 이후 초대형선의 기항지 변경 등의 우려가 있다”면서 사업승인을 사실상 거부했다.

 이 때문에 부산항은 앞으로도 상당기간 초대형선의 기항이 불가능한 상황이 불가피하게 됐다.


이와 관련, 서정호 해양부 기획관리실장은 “부산항의 수심확보를 위한 준설사업 시행여부를 완전 결정한 것은 아니다”면서 “가능한한 연내에 준설이 가능하도록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 jongilk@fnnews.com 김종일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