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분양 예정대로…시장위축 우려

이규성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3.10.15 10:13

수정 2014.11.07 13:12


노무현 대통령이 재신임을 거론한데 이어 ‘토지공개념 도입 검토’ 및 이달말에 후속 부동산 종합안정대책 발표 임박 등으로 주택시장이 혼돈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런 가운데 주택건설업체들은 시장이 급격한 침체로 이어져 신규 주택건설을 위축시키지나 않을까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15일 주택업계는 시장의 움직임을 예의주시하면서도 분양 물량이 몰린 연말 주택시장이 침체되지나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업체들은 분양을 예정대로 실시할 계획이다. 그러면서도 계약률 둔화, 실수요자 위축, 분양가 하락 등을 예상하고 있다.

◇ 실수요자 위축 우려=주택업체들은 일단 후속 안정대책이 등장하면 실수요층이 위축될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동문건설의 김시환이사는 “담보대출 비율 축소 등 금융조건이 현재보다 크게 달라질 것으로 예상돼 일단 실수요자들 중에는 자금부담을 갖는 사람들이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경기 파주 교하지구 3000여가구 등 연말까지 4000여가구를 공급한다는 계획은 그대로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말까지 7곳, 5000여 가구의 공급계획을 갖고 있는 우림건설도 예정대로 사업을 진행시킬 계획이지만 회사 전체적으로 위기관리에 만전을 기한다는 분위기다.

우림건설의 김진경이사는 “내년도 사업의 경우 수익성 위주로 수주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가급적 자금 투입 규모가 큰 사업은 프로젝트 파이낸싱 등 안전성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그는 또 “최근 주택시장에서 분양률은 예전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계약률은 입지와 품질에 따라 천차만별로 나타나고 있어 시장이 급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고 덧붙였다.

대부분의 업체들이 지방사업을 축소하는 등의 방안을 검토중인 것과는 달리 성원건설은 주택사업을 수도권 중심에서 전국화를 실현한다는 전략이다. 토지공개념이 거론된만큼 부분적인 도입이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유보됐던 개발이익환수제가 수도권에서 확대시행될 가능성이 있고 수도권지역의 규제가 더 강화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그동안 분양이 별로 이뤄지지 않은 지방도시를 적극 공략할 계획이다.이같이 틈새시장 등 수익 창출이 가능한 부분을 확대한다는 것이다.

특히 광주, 부산, 대구, 대전 등 수도권 이상으로 주택경기가 활기를 띠는 도시에 대해서도 다각화한다는 것이다. 성원건설의 한 관계자는 “시장 다변화를 통해 수익 창출이 가능한 범위를 넓힌다는 입장에서 좀더 폭넓은 주택사업을 전개할 방침”이라면서 “분양성이 높은 지방도시에 대한 검토작업에도 신경을 쓰고 있다”고 말했다.

업계는 이처럼 사업영역 및 규모 조정,프로젝트 파이낸싱 등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맞게 분위기를 전환하기 위해 안간힘을 쏟고 있다.

◇원가공개 논란에도 예의주시=업계는 원가공개 논란이 가열되면서 분양가 결정에도 애를 먹고 있다. 논란에 지속되는 것에 대해서도 경계심을 늦추지 않고 있다. 업계는 최종찬건설교통부장관이 밝혔듯이 원가공개나 분양가 규제는 시장 자율성을 해칠 수 있어 검토하기 어렵다는 의견에 무게를 두고 있다. 하지만 업계는 자율조정을 통해 분양가를 낮추는데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아파트가격 결정이 예전처럼 여의치 않을 것이라는 의견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분양가가 높다는 서민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어 분양가를 높게 책정할 경우 ‘분양가 상승 주범’으로 몰릴 수 있어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업체들은 분양가를 맘대로 부풀리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업계는 수요자들의 눈치를 보지 않을 수 없게 된 셈이다.
미분양이 예상되는 지역을 중심으로 분양가를 낮추는 방안을 검토중인 업체들이 많아지고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일단 분양가 규제방식이 나오지 않더라도 수요자들의 목소리가 커져 선뜻 분양가를 높게 책정하기는 어려운 입장”이라면서 “분양가를 낮추는 방안을 검토중이지만 수익과 매출이 줄어들 수밖에 없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때문에 각 업체들은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품질 혁신과 원가절감 방안 등 다각적인 대안 마련에 들어갔다.

/ leegs@fnnews.com 이규성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