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대기업

포스코- 환경단체 슬래그매립 갈등

윤경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3.10.15 10:13

수정 2014.11.07 13:11


환경친화기업인 포스코가 환경문제로 좌불안석이다.

포스코는 지난 3월 송도백사장 복구 및 보상, 8월 폐수무단 방류 등으로 지역 시민단체들과 갈등을 빚은데 이어 최근에는 슬래그매립지(제4투기장) 사용연장과 관련, 환경단체와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포스코는 올해 초 경북도로부터 오는 2010년까지 슬래그매립지 사용을 승인받았다. 그러나 경북도는 올 연말까지 포항시와 포스코, 지역 시민단체 등이 공동으로 환경성 영향조사를 실시토록 했으며 조사결과에 따라 사용기간을 조정토록 단서조항을 붙였다.

현재의 분위기로 봐서는 무난히 통과될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9월 중간보고에서도 슬래그 자체에 유해성은 문제가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포항환경운동연합은 매립면적 37만평, 방파제 길이만도 약 2㎞에 달하는 매립지로 인해 영일만의 조류가 바뀌는 등 일대 환경에 적잖은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당연히 이에따른 피해보상이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포항환경운동연합 관계자는 “슬래그의 유해성이 심각하지 않다는 데는 공감한다”면서도 “하지만 영일만 안쪽과 바깥쪽의 바다물 흐름이 원활하지 못한 것 등 전반적인 환경변화에 대한 조사가 반드시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또 “부경대 해양과학연구소에 의뢰한 조사 용역비용이 2억원에 불과, 정밀한 조사가 이뤄지기 힘들다”면서 “위원회 구성 역시 상공회의소와 여성단체, YWCA 관계자 등 비전문가들이 상당수 포함돼 있어 공정성에 의문이 간다”고 덧붙였다.


한편, 포스코는 송도백사장 복구 및 보상과 관련, 50억원 규모의 보상금을 제시해 300억원 이상을 요구하는 시민단체들과 큰 차이를 보여 아직 매듭짓지 못하고 있다.

/ blue73@fnnews.com 윤경현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