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쌍용차 2차워크아웃, 채권단 “매각작업 박차”, 노조 “국민기업으로…”

박찬흥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3.10.16 10:14

수정 2014.11.07 13:09


쌍용자동차의 2차 워크아웃 기한만료가 연말로 임박한 가운데 채권단은 ‘적극 매각’에 나선 반면, 노조는 ‘매각저지’로 맞서면서 양측에 팽팽한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특히 채권단은 쌍용차 매각주간사를 삼정 KPMG에서 삼일 PWC로 교체 후 매각작업에 피치를 올리고 있으나, 노조는 매각저지 특별위원회를 구성한 후 ‘쌍용차의 국민기업화’를 주장하면서 매각저지에 나서고 있다.

16일 쌍용차 노조는 “워크아웃 이후 세차례의 감자와 자구노력으로 현재 부채비율이 164%까지 떨어질 정도로 성과를 거두고 있으나 채권단은 기업회생보다 매각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며 “자력회생이 가능한 기업을 매각하려는 것은 잘못된 만큼, 쌍용차의 국민기업화를 주장한다”고 밝혔다.

노조 관계자는 “쌍용차가 부채비율을 낮추는 과정에서 국민의 혈세와 수많은 주주들이 피해를 본 만큼 쌍용차는 국민과 주주들의 회사”라며 “쌍용차를 해외에 매각, GM대우와 르노삼성의 전철을 밟기보다 국민들에게 매각, 국민대표가 참여하는 국민기업을 만드는 것이 국익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조는 이를 위해 경영진에 대해 채권단이 회사를 독단적으로 매각하지 못하도록 ‘노사 공동선언문’을 발표하자고 제안, 경영진의 대응이 주목되고 있다.

그러나 채권단은 2차 워크아웃 기한이 연말로 다가오자 국내 완성차업체는 물론, 해외 자동차업체들에 매각의향서를 전달하는 등 매각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채권단 관계자는 “차업계의 내수부진이 심화되는데다 쌍용차의 부채에 따른 금융비용부담이 갈수록 커지는 만큼 조기 매각이 불가피하다”며 “워크아웃 기한을 3차까지 연기할 경우 채권단 손실은 더욱 커지기 때문에 서둘러 매각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향후 적극 매각에 나선 채권단과 매각저지와 독자생존을 강조하는 노조간의 ‘기 싸움’은 거세질 전망이다.

차업계 관계자는 “쌍용차 매각저지를 위해 노조는 물론, 최근에는 쌍용차 협력업체들이 에쓰에쓰투자조합을 결성, 400억원을 투자해 지분매입에 나섰다”며 “협력업체들은 5% 상당의 지분을 매입, 채권단이 독단적으로 쌍용차매각을 하지 못하도록 주주로의 권한행사를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향후 협력업체들은 투자조합을 통해 노조와 힘을 합쳐 채권단의 쌍용차 매각저지에 주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 pch7850@fnnews.com 박찬흥기자

fnSurvey